반응형

한국 서비스 로봇 기업이 직면한 과제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최근에 계속 화두가 되고 있는 고양이 서빙로봇 , 서비스로봇의 문제와 전망 , 그리고 사용효과와 장단점 및 서빙로봇 사용비용과 전망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서빙로봇

서비스 로봇의 문제점

한국 음식점에서 푸두테크놀로지의 서비스 로봇을 만날 수 있습니다. 로봇 공급업체 VD는 푸두테크놀로지가 국내 서비스 로봇 시장의 약 90%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중국 로봇기업 푸두테크놀로지(Pudu Technology)는 충분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고군분투했고 결국 대규모 해고에 이르렀다고 하지요. 푸두테크는 국내 서비스 로봇 시장에서 약 7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국내 시장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푸두테크의 주요 제품으로는 고양이 얼굴을 화면에 표시하는 원통형 서비스 로봇 '벨라봇'과 간단한 표정을 보여주는 '푸두봇' 등이 있습니다. 우리도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자주 볼수 있는 지금은 도시에서 꽤나 흔한 로봇의 모양 입니다.

 

올해 초 직원 1000명 해고 후 '또'

전년 12일 IT업계에 따르면 장타오 퍼듀테크놀로지 CEO는  회사 직원들에게 서한을 보냈다. ”라며 “회사의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 회사의 사업과 인력을 개편하기로 결정한 결정”이라며 “매우 고통스러운 발표”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편지에서 정리해고 규모를 밝히지 않았다. 중국 언론은 약 500~800명을 해고한 것으로 추정 됩니다. 퍼듀 테크놀로지스는 지난 2월 1,000명 이상의 직원을 해고했습니다. 반년 안에 그들은 수백 명을 더 잘랐습니다. 이는 지난해까지 상당한 투자를 유치했던 이전 성장 궤적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기도 하는데요. 왜 이렇게 잘나가는 로봇회사가 어려워 지는 걸까요?

 

퍼듀테크놀로지는 2016년 설립돼 현재까지 총 8건의 투자를 받았습니다. 지난해에는 시리즈C 투자 2건으로 약 10억위안(약 1960억원)을 조달하기도 했습니다. 주요 투자자로는 중국 최대 IT기업 텐센트, 중국 최대 배송 플랫폼 기업 메이투안, 글로벌 벤처캐피털 기업 세쿼이아캐피털 등이 있습니다.

 

 

공급과 수요 증가로 경쟁 과열

로봇은 인건비 절감 목적으로 설계됐으나 가격 경쟁으로 이익 감소, 푸두테크놀로지 서비스로봇사업 이익이 예상보다 낮고 구조조정이 시급하였던 것은 결국 공급과잉이 문제가 아닌가 봅니다.

시장조사업체 IDC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푸두테크놀로지는 시장점유율 약 25.9%로 중국 내 2위 서비스 로봇 기업이다. 그러나 수익성 확보에는 실패했는데요. 장 대표는 이는 상업용 로봇 시장의 전반적인 상황을 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장 대표는 "사업의 본질은 돈을 버는 것이지만 상업용 로봇 시장은 일반적으로 수익 창출이 어렵다"며 "전반적으로 해결해야 할 근본적인 문제가 아직 남아있다"고 말했습니다.

외신들은 장 대표가 언급한 '근본적인 문제'를 서비스 로봇 시장의 가격 경쟁으로 꼽는다. 소상공인들이 서비스 로봇을 도입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인건비 절감인 경우가 많다. 비용을 고려하면 로봇을 찾는 고객을 위해 가격을 인상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서비스 로봇의 경우 가격이 저렴해 경쟁이 더욱 치열하다. 상대적으로 단순한 이동 경로와 반복적인 작업으로 인해 기능에 따라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로봇 전문 매체 '로봇리포트'는 중국 로봇 시장이 완전히 포화 상태라며 "결정 요인은 가격뿐"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밝은 전망"이 투자 유치하지만... Purdue Technologies와 같은 회사는 당장 이익을 내지 못하더라도 투자에 힘입어 성장했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확장했습니다.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퍼듀테크놀로지스의 직원 수는 지난해 초 약 300명에서 올해 초 2000명 이상으로 늘어났다. 이번 확장은 시장 규모에 비해 과도한 것으로 평가됐다. 퍼듀테크놀로지 직원으로 의심되는 네티즌은 중국 채용 플랫폼 마이마이(Maimai)에 "회사가 지난해 미친듯이 확장을 시작했는데 해고를 시작하기엔 너무 늦었다"며 "6월 말쯤 회사가 완전히 존속 불가능해졌다"고 합니다.

투자유치 금액도 비슷하다. IDC 자료에 따르면 중국 상업용 로봇 시장은 전년 대비 110.4% 성장해 8400만달러(약 11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지난해 푸두텍이 투자한 금액은 1960억원으로 전체 시장 규모는 지난해 푸두텍의 시리즈C 투자 규모의 60%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최근 자본시장 동결로 기업들이 잇따라 동결됐습니다.  장기적 추세가 될 것으로 예상돼 상업용 로봇 시장은 필연적으로 이익 문제에 직면할 것"이라고 합니다.

 

 

국내 로봇업체들 가능성은 있을까?

국내에서는 VD코퍼레이션, 배달의민족 자회사 딜리버리플레이트 등이 푸두테크놀로지의 서비스 로봇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로봇 업계는 지난해 전국에 분포된 서비스 로봇이 최대 3000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VD컴퍼니에 따르면 한국은 자체 회사를 통해 2,400대의 PuduTech 서비스 로봇을 도입했습니다. 시장점유율은 약 90% 정도로 추산됩니다.

퍼듀테크놀로지가 주춤하는 가운데, 국내 신생기업이 서비스로봇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까? 국내 로봇업계에서는 이를 어려운 과제로 여긴다. 가격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는 LG전자, 현대로보틱스, 로보티즈 등이 자체 기술을 이용해 서비스 로봇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들 업체의 서비스 로봇 가격은 국내 서비스 로봇 가격보다 15~30%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직 서비스 로봇 시장이 활발하지 않기 때문에 국내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한 로봇업체 관계자는 “다양한 가정용 서비스 로봇을 사업용 제품으로 고려했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서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가격 우위, 우선 로봇을 도입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국내 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

 

 

BellaBot 서비스 로봇의 효과와 실용성

서비스 로봇의 단점과 문제점

소상공인이 직면한 어려움은 무엇입니까? 로봇을 이용해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고, 단독 주택에서 태국 음식점을 운영해 보세요. Service Knob 도입 이후 VD업체와의 온라인 프로모션 조율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했지만 카페멤버십의 신뢰성 때문에 VD컴퍼니에 문의하게 되었습니다. 시간과 장소 조정이 어려워 일정 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자세한 서빙로봇의 단점과 문제점은 아래에서 참고해 보실수 있습니다.

 

 

 

 

레스토랑에 서비스 로봇을 활용하면 어떤 효과가 있나요?

레스토랑에서 서비스 로봇을 사용하면 주문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자동으로 음식을 테이블로 배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는 메뉴를 길게 설명하지 않고도 봇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해지고 어려움도 줄어듭니다. 서비스 로봇은 어려운 작업을 줄이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고객에게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레스토랑 운영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고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서빙로봇의 가격과 실제 인건비 줄이는 효과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정보를 참고해 보실수도 있습니다.

 

 

로봇 체험

아이들은 로봇의 소리와 움직임에 흥미를 갖고 온 가족이 환영합니다. 로봇이 필요하지 않은 오늘날, 음식을 공유하고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세스가 개선되어 고객과의 소통이 강화되었습니다.  점주나 대표님은 고객과의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업무에 방해가 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서빙로봇, 배송로봇에 대한 가성비 좋은 가격과 견적, 로봇 종류를 참고해 보시려면 아래에서 바로 확인 가능하십니다.

 

 

 

 

한국의 푸두테크와 같은 서비스 로봇 기업이 직면한 과제와 시장에 진출한 기업의 국내 잠재력을 살펴보면 상당한 기회가 있지만 극복해야 할 장애물도 크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서비스 로봇 산업의 지형도 계속해서 변화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