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강아지 분리불안증 이란 보호자와 떨어지게 되면서 반려견이 불안감을 느끼는 심리적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증상을 보여주게 되는데요. 지속적으로 이런 행동과 증상이 발현되게 되면 스트레스로 인해서 건강상 외적인 문제들도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반려견 분리불안증 원인과 극복할 수 있는 대처방법에 대해서 우선 간략히 보겠습니다.

 

Contents

     

     

    분리불안 원인

    가장 기본적인 것은 강아지가 어릴때부터 판매 목적으로 집단으로 사육되거나 , 펫샵에 판매가 된 공장식 번식업자를 통해서 나오게 되는 경우, 너무 어린 시기에 부모견으로부터 떨어지게 되면서 혼자 남게 된 불안감과 심리적 불안정이 반영이 되어서 분리불안증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주로 반려견이 혼자 남겨지게 되는 경우에 남아서 두려움에 기억이 많이 휩싸이게 되었던 경험이 있다면 이는 심리적으로 분리불안증을 가지게 됩니다.

    강아지분리불안증_증상

    또한 생각지 못한 부분이기는 한데, 너무 보호자나 다른 사람들과 긴밀한 관계, 과도한 애정관계로 인해서조차 분리불안이 생길수도 있으며 , 환경변화나 빈번한 이사 등으로 인해서도 이러한 분리불안증 이 발생할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장난감이나 간식을 주는 경우에도 잘못된 방식으로 습관이 되게 된다면 반려견은 분리불안증을 가지게 된다고 하는데요. 다른 스트레스 요인들도 반려견의 분리불안의 주요 원인이 충분히 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분리불안증 원인에 대한 내용을 다룬 글은 아래를 참고해 보실 수 있습니다.

     

    분리불안 주요 원인 바로가기

     

    분리불안 증상 어떤행위들을 보면 알 수 있을까?

     

    1. 난폭한 행동

     

    우선 강아지가 혼자 있으면서 다른 것들이나 물건들에 대하는 태도가 파괴적인 경우라면 , 이는 반려견의 심리적 불안과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행동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다만 스트레스 요인과 스트레스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니 이는 아래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려견 스트레스 행동과 대처 바로가기

     

    2.하울링 또는 과도한 울음

     

    반려견이 지속적으로 울게 되거나, 늑대울음소리 같은 하울링을 자주 하는 경우라면 이는 혼자 남겨진 것에 대한 두려움이나 어려움으로 인해서 강아지가 분리불안증을 겪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3. 배변실수

    배변실수도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순한 영역표시 같은 이유일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많은 경우에는 스트레스로 인한 배변실수, 화장실 밖에 소변을 누는 경우는 마킹 같은 경우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4. 거식증 또는 식욕감퇴

     

    반려견들은 주로 혼자 있게 두거나 , 외롭게 있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에 두려움이나 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볍게 지나갈 수도 있지만, 이런 성향이 강하다면 '분리불안증'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 초기에 조치를 취해 주시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5. 그루밍

    일반적으로 고양이에 비해서 강아지나 반려견은 그루밍을 그다지 심하게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반려견이나 강아지의 경우에는 문제가 있거나 , 상처 나 염증, 기생충등의 문제로 과도하게 그루밍을 할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외적인 , 물리적 요인 이외에 심리적 요인으로 과도하게 그루밍을 하는 경우가 우리는 '분리불안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분리불안증' 인지 '고립장애' 인지 잘 구분이 안 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엄연히 다른 질병? 심리적 치유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자세한 구분 방법은 아래 내용을 읽어 보셔도 좋습니다.

     

    고립장애 vs 분리불안 바로가기

     

    6. 졸졸 따라다니기

    반려견이 너무 심하게 따라다닌다거나 , 보호자 눈치만 보고 옆에 있으려 하고 , 다른 사람한테는 비교적 공격적인 태세를 취하면서 보호자에게 의존하려는 성향이 강해 보인다면 , 이는 보호자와의 결속 관계를 강화하고 , 분리불안을 어느 정도 느끼고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7. 공격성

    이는 '졸졸 따라다니기'와 조금 비슷해 보일 수도 있는데요 , 반려견이 지나치게 외부나 타인, 다른 사람에게 공격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특히나 보호자나 주인이 사라져 있거나, 외출의 경우 좀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경우인데요. 이러한 행동들도 일종의 분리불안증의 징후의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반려견 공격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개의 공격성  해결하기

     

    이상으로 반려견 분리불안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으로 분리불안 훈련 및 교육에 대한 내용을 간략히 소개드리려고 하는데요 , 다음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분리불안 훈련 및 예방 바로가기

    참고로 분리불안증에 대한 바로 '테스트' 및 '치료' 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분리불안 테스트 및 치료 가기

     

     ◈ 함께 읽으면 좋은 반려견 정보 가이드

    강아지 당뇨인가? 증상, 원인 관리법 - 강아지 1분 건강백과

     

    강아지 당뇨인가? 증상, 원인 관리법 - 강아지 1분 건강백과

    강아지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 당뇨병에 걸리게 되기도 하는데요. 강아지 당뇨에 걸리게 되면 강아지 인슐린 분비가 떨어지면서 생명에 지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1. 강아지 당뇨 원인과

    immissingy1.tistory.com

    강아지 엉덩이 갖다 대는 6가지 이유와 비밀

     

    강아지 엉덩이 갖다대는 6가지 이유와 비밀

    강아지를 키우다 보면 강아지가 이상한 행동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엉덩이를 갖다 대는 행동도 우리가 보기에는 아주 이상해 보일수 있는 행동이기도 한데요. 이렇게 강아지 행동

    immissingy1.tistory.com

    사람을 정말 좋아하는 강아지, 견종 Best Top 10

     

    사람을 정말 좋아하는 강아지 , 견종 Best Top 10

    대부분의 개들은 사람과 함께 하는 것을 정말로 좋아하지만 , 특별히 이런 성향을 가진 견종 이 있으니 , 오늘 이 견종에 대해서 사람을 정말 좋아하는 강아지 ,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

    immissingy1.tistory.com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