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강아지 분리불안은 여러가지 원인 및 증상 , 그리고 대처가 있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평소에 잘 인지하거나 간과하지 못하는 원인으로 인해서 분리불안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강아지 분리불안 원인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Contents

     

    분리불안 증상


    대표적으로 손꼽히는 강아지 분리불안 대표적 증상으로는 다른 질병의 증상과 유사하게 나타나게 되기도 하는데요 , 여기서는 배변의 실수나 구토 , 그리고 발작 같은 일반적인 증상들이 많이 나타나 보입니다.

     

    • 하울링 같은 긴 울음소리로 지속적으로 강아지가 울거나 짖는 경우에 대표적인 분리불안 증상으로 나타 납니다.
    • 난폭해 지는 성향이 있는데 가구나 장난감 , 신발이나 집안기구 등을 물어 뜯거나 망가트리려는 행동을 보일수 있습니다. 이는 스트레스로 인한 대표적인 행동 증상 중 하나로 분리불안 심리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배변 실수를 하게 되며 , 화장실 이외의 장소에 배변을 하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반려견이 음식을 거부하게 되거나 , 식욕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 자해등의 행위를 보일수 있는데, 이는 스트레스나 불안감으로 인해서 보이는 행동일 수 있습니다.
    • 그루밍의 경우 오버그루밍을 하는 경우 분리불안의 증상일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보통 스트레스 행동표현으로 분리불안 의 심리의 일종으로 보고 있습니다. 

    강아지_분리불안_원인

    이밖에도 여러 분리불안 증상들이 나타날수 있겠지만, 위의 행동들은 대표적 행동 들이고 , 반려견 스트레스 증상 원인과 대처에 관한 글에서 추가적인 이상징후 행동들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증상과 대처 바로가기

     

    1.사회화 부족

     

    강아지 분리불안 원인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아무래도 사회성 부족으로 손꼽고 있습니다. 이는 어린시절 사람도 마찬가지겠지만, 충분한 사회화 경험을 하지 못한  경우에 분리불안이 생길수 있기 때문 인데요. 이는 기본적으로 적정한 사회화 훈련이 잘 되어 있지 않다면 강아지나 반려견들은 혼자 있으면서 이러한 스트레스 , 불안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교적 어린 시절에 다양한 사람들과 반려동물과 함께 하면서 반려견들은 사회성을 발달시켜 주어야 합니다. 반려견이 사람과 함께 하는 시간이 부족하게 된다면 , 더욱 더 반려견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연습과 훈련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는 제일 좋은 것이 만남과 잦은 외부접촉이 될 것입니다. 물론 긍정적 기억은 함께 따라가게 해주어야 하겠지요.

     

    2.트라우마성 과거 기억

     

    이전 일로 반려견이 불안, 스트레스를 함께 가지고 있다면 이는 분리불안의 주요 원인이 되게 됩니다. 따라서 부정적인 경험은 반려견으로부터 이러한 분리불안의 원인이 되게 만드는데요. 예를 들자면 반려견이나 강아지가 무서워하는 상황이였다면 , 보호자가 반려견을 집에 혼자 두고 나갔다거나 상황적인 트라우마가 일어날만한 상황으로 불안감을 느꼇던 경험이 있다면 그 이후에도 비슷한 상황에 반려견은 겁을 먹게 될 것입니다. 

    분리불안 증세의 테스트 및 치료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분리불안 테스트 및 치료 바로가기

     

    3.새로운 변화 및 환경

     

    새로운 변화 나 환경에 접하게 되면 사람도 마찬가지 겠지만, 반려견은 불안한 마음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일을 시작하게 되거나 일을 그만두게 되어서 보호자의 시간 패턴이 바뀌거나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바뀌는 조차도 반려견에게는 영향이 갈 수 있습니다. 물론 좀 더 극단적인 경우는 보호자가 갑자기 죽음으로 인해서 세상을 떠나게 된다거나 또는 하는 구성원이나 가족에 대한 변화도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4.유전적 인자

    이는 반려견의 불안감을 극대화 시키면서 동시에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서 분리불안에 더욱 약하게 될 수 있는데요. 경우에 따라 , 개체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특정 견종이나 특정 개체로 인해서 심하게 불안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즉 개체차이는 있으나 개체에 따른 심각한 불안감을 느끼거나 분리불안증을 느끼는 것은 어쩔수 없어 보입니다.

     

    5.건강이나 질병

    건강이나 질병문제로 인해서 분리불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지 신체적으로 불편함을 가지고 있음으로해서 분리불안의 원인이 되는 것인데요. 문제가 지속된다면 바로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 보시고 , 결정을 하시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반려견 분리불안 원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강아지 분리불안 자세한 증상과 분리불안 테스트는 어떤 방식으로 하면 좋을까요? 다음 글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예방법이나 분리불안에 대한 대처훈련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 아래 내용을 바로 들어가셔서 확인해 보셔도 좋습니다.

     

    분리불안 증상 바로가기

     

    분리불안 교육 및 예방 바로가기

     

     ◈ 함께 읽으면 좋은 반려견 정보 가이드

    강아지 콧물 흘리는 원인6가지 , 1분 강아지 건강백과

     

    강아지 콧물 흘리는 원인6가지 , 1분 강아지 건강백과

    강아지가 콧물을 흘린다면 가장 우선적으로 염려해야 할 것은 질병에 대한 부분입니다. 크게 문제가 될만한 질병은 콧속 종양 문제 같은 악성질환에 대한 우려 입니다. 자세히 살펴볼까요? 목차

    immissingy1.tistory.com

    강아지 기본훈련, 앉아, 엎드려, 기다려 훈련하는 방법 알아보자

     

    강아지 기본훈련, 앉아, 엎드려, 기다려 훈련하는 방법 알아보자

    강아지 기본훈련은 입양하고 가급적이면 빨리 적응시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훈련은 "기다려"와 함께 간식으로 보상해 주는 것입니다. Contents "기다려" 훈련 가장 기본적인 훈련

    immissingy1.tistory.com

    강아지 카밍 시그널 11가지 알아보자

     

    강아지 카밍 시그널 11가지 알아보자

    강아지 카밍 시그널이라는 것은 영명 그대로 '조용한 신호'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과 공포를 느끼는 경우 진정을 하기 위한 몸짓 언어를 말한다. 카밍 시그널 대표적 형태 11가지 카밍 시그널

    immissingy1.tistory.com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