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강아지 수면시간은 어느 정도 될지 궁금해하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과연 강아지, 반려견 수면시간은 하루평균 몇 시간 정도가 되는 것일까요?

Contents

     

    1.반려견 연령 영향


    1.1. 강아지

    새끼인 경우, 연령이 아직 얼마 되지 않은 경우는 강아지 수면 시간이 고양이 못지않게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아기 강아지의 경우에 매일 자라야 하기 때문에 골격이나 뼈, 근육등이 성장하는 과정에 있으며 많은 에너지와 열량, 칼로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평균적으로 자는 시간이 스무 시간 전후로 많은 시간을 강아지들은 잠으로 보내게 됩니다.

    1.2. 성견

    성견의 평균 수명시간은 어느 정도 될까요? 대략적으로 성장기에 있는 강아지들이 아니라면 열두 시간 전후를 잠으로 보내는 것이 평균적인 성견의 수명 시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체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적게 잔다고 하여도 대략 10시간 이상은 잠으로 보내게 됩니다. 또한 깨어 있는 시간의 반 가까이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태로 있으니 , 사람에 비한다면 강아지들은 아주 부럽게 생을 보내는 것 같습니다.

    1.3. 노령견

    노령견의 수면시간은 그렇다면 성견 수명시간과 다를 수 있을까요? 사실 노령견 수명시간도 성견 수명시간이랑 크게 다를 것은 없습니다. 다만, 노령견 이기 때문에 사람도 나이가 들면 그렇지만 신진대사 능력이 저하되게 되고 소화능력이나 기관의 모든 능력이 다시 낮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활동을 하면 에너지 소모가 상대적으로 많고 이에 따라서 에너지 회복의 시간이 더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면시간은 다시 늘어나는 편이며 많게는 15시간 이상에서 18시간 정도까지 잠을 자게 될 수 있습니다.

     

    2. 환경 영향


    2.1. 신체상태

     

    연령이 반려견의 수면시간에 영향을 주는 것처럼 기본적으로 강아지, 반려견의 질병 여부에 따라서 다시 수면시간이 영향을 받게 됩니다. 강아지가 컨디션이 저하되게 된다면 이로 인해서 수면시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컨디션 영향과 함께 질병에 따른 영향도 마찬가지인데요. 단순한 질병이든 심장병 같은 비교적 중질환이든 여부를 떠나서 모든 염증이나 바이러스, 질병에 따른 신체기능 저하는 아무래도 수면시간과 수면의 질에 영향이 클 수 있습니다.

     

    2.2. 대형견 vs 소형견

    견종의 크기가 수면에 평균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이는 수면시간뿐만 아니라 '수명'에도 다소 유사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대형견종에 속하는 개들이 소형견종에 속하는 적은 체구의 견종들보다 수명도 짧으면서 수면시간도 비교적 길게 나타납니다. 이는 아마도 요구되는 에너지 충전시간이 긴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2.3. 활동정도

    상식적인 이야기 이기는 하지만, 강아지가 활동량이 많고 , 활발히 뛰어노는  시간이 많았다면 당연히 빨리 지치고 수면시간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서 강아지가 집에서 너무 나대고 잠을 자지 않고 활동성이 많다면 평소 활동량이 너무 적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 정기적 야외 산책이나 운동이 필요할 것입니다.

    강아지_수면

    이밖에도 날씨등에 수면시간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비가 오거나 날씨가 많이 흐린 경우에 낮은 기압으로 인해서 공기 중의 산소량이 적어지게 되면서 강아지가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3. 수면 중요성


    3.1. 강아지 건강

    사람과 크게 다르지 않겠지요? 수면을 통해서 뇌의 활동을 쉬어지게 해 주고 , 정보들을 기억하고 면역체계를 강화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신체발달과 성장기에 있는 어린 강아지들에게는 더욱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깨어있는 시간에 접하는 정보와 인식들을 수면을 통해서 인지하고 저장을 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잠이라는 요소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부분들이 성견이 되면서 점차 불필요한 기능이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3.2. 적정 강아지 수면시간

    반려동물들은 사람처럼 한 번에 몰아서 잠을 자는 것이 아니라, 잠을 중간중간 쪼개에 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쪽잠을 자는 것인데요. 이러한 수면주기는 반려견은 사람과 달리 다단계 수면주기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밤에 계속 자는 시간에 반려견이 함께 잔다면 , 적어도 스무 번 이상은 잤다 깼다를 반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면 주기는 15분에 5분 정도를 잤다가 깨다가를 반복한다고 합니다. 다만 이러한 시간일지라도 숙면을 잘 취하는지 아닌지에 따라서 강아지, 반려견도 마찬가지로 건강한 생활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수면환경 만들기

    몇 가지 기본적인 사항만 잘 체크해 주신다면 반려견을 위한 훌륭한 수면환경을 만들어 주실 수 있습니다. 이는 우선 번잡한 곳이나 밝은 곳을 피하여야 할 것이고 , 사면이 막혀 있는 곳, 그리고 직사광선이나 자외선이 직접 닿지 않는 곳이나 독립적으로 쉴 수 있는 휴식공간, 아늑한 공간 정도로 가급적이면 조용한 장소에 마련해 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상으로 강아지 수면시간, 반려견 수면시간 정보 였습니다. 이밖에 다른 반려견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고양이 집사 가이드

    강아지 배변 후 냄새 맡는 이유는 무엇일까?

     

    강아지 배변후 냄새맡는 이유는 무엇일까?

    강아지를 반려견으로 입양해서 함께 살다 보면 강아지들의 공통된 특징을 한번 살펴볼 수 있는데, 강아지 배변후 냄새를 맡는 것입니다. 이러한 행동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는데요.

    immissingy1.tistory.com

    강아지가 이불속 들어오는 이유, 행동의 비밀이 있었네요?

     

    강아지가 이불 속 들어오는 이유, 행동의 비밀이 있었네요?

    강아지가 이불속 들어오는 이유에 대해서 평소에 궁금하게 생각하신 적이 있으신지요? 사실은 강아지는 몇 가지 이유를 가지고는 있지만 '본능'에 충실한 이유와 나머지 몇 가지 독특한 이유가

    immissingy1.tistory.com

    강아지 거위소리 원인과 기관지협착증 1가지 의심될 때

     

    강아지 거위소리 원인과 기관지협착증 1가지 의심될때

    강아지 거위 소리를 낸다고 생각이 들면 가장 의심이 되는 것은 '기관지협착증'의 증상으로 이는 목숨까지도 위태로울수 있는 질병의 증상입니다. 1. 왜 꺽꺽 거리나 강아지가 평소에 그러지 않

    immissingy1.tistory.com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