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양이 집사로 영양제 선택방법에 대해서 고민해 보신 적이 있으시다면 , 오늘 정보가 도움이 되실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고양이 영양제와 종류, 장단점, 필요한 영양성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1.필수영양소

     

    고양이 필수 영양소는 기본적으로 단백질과 지방 ,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필수 영양소와 고양이에게 탄수화물이 꼭 필요한지 , 필요하다면 어느 정도 탄수화물 비율이 적정한지에 대한 내용은 앞에서 설명하였습니다. 이 내용은 아래 " 바로가기"를 통해 한번 읽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고양이 탄수화물 관계 바로가기

    대부분의 경우에는 양질의 고양이 사료에 필요한 정도의 영양성분이 잘 들어가 있습니다. 다만, 건강이 조금 취약한 편이거나 식습관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이런 고양이들한테는 보조적인 영양제가 필요할 것입니다. 

     

    2. 영양제 VS 보조제


    고양이 영양제는 양질의 영양소가 들어 있는 것이지만 , 건강적으로 약한 고양이들이라면 별도의 '보조제'들이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고양이가 만일에 어떤 특정 질환 증세를 보인다면 그것을 개선하기 위한 보조제를 찾아서 급여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하부요로기질환의 증세가 있다면 이는 아미노산 성분과 글루코사민 성분등이 함유된 보조제가 필요하며 , 이외의 장 트러블 같은 문제가 있다면 프로바이오틱스 함유 보조제등 각 부족한 성분에 맞게 찾아서 고양이를 위한 보조적 의약품을 급여하신다면 고양이 건강 증진에 분명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영양제 선택방법

    원하는 보충제나 영양제의 목적이 명확해야 할 것입니다. 특별한 고양이 증상이나 문제가 무엇인지, 모질이나 털관련 하여서 먹이려는 것인지, 기관지나 호흡기가 문제가 있는지 취약한 것인지, 아니면 고양이 사료가 영양성분이 부족할 것이라고 판단하는지에 따른 선택이 필요할 것입니다.

    변의 건강

    유산균을 통해서 설사나 변비 문제, 구토문제 관련하여서 면역 증진 효과를 노리고 사용해 보실수 있습니다. 이는 유산균의 비율이나 장내에서 잘 죽지 않고 살아서 도달하느냐 등이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털의 건강

    모피관리나 모피가 부실해 보이는 경우에는 단백질 성분과 아미노산 성분 같은 것으로 인해서 부족한 부분과 성분을 보충해 주실수 있습니다.

    고양이_영양제

     

    눈건강

    안토시아닌 성분이나 비타민B 성분 그리고 루테인 함량이 있는 성분의 약품을 추천 할 수 있습니다.

    노령묘

    치매 같은 질환에 대비하ㅏ여서 DHA성분이나 비타민E, 비타민B, EPA 성분같은 부분들이 도움이 되며, 심장질환등이나 혈관 건강이 고민이라면 L카르니틴 이나 코엔자임 Q 같은 성분들이 도움이 됩니다.

     

    4. 고양이 영양제 및 보조제 종류


    오메가3

    오메가 3의 경우에 체내 합성이 잘 되지 않아서 염증질환의 고양이에게 항산화 작용을 하게 되면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엑티베이트캣

    일반적인 나이가 많은 고양이에 적합한 복합 항산화제로 일려 져 활성산소를 줄여주게 되고 두뇌 또는 인지력 유지 등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고양이용 항산화제로 유명한 편인데요.  세포가 산화되면 바이러스와 세균과 싸우는 능력이 약해지게 되지만,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서 독소 제거 및 산화를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콤플리비트

    Complivit 은 종합 영양제 이면서 미네랄, 프리바이오틱스, 비타민과 아미노산이 함유된 제품으로 질병에 있어서 취약한 고양이거나 수술 후나 회복기에 급여 시 좋은 보조영양제입니다. 제법 유명하고 시럽으로 되어 있는데 기호성이 좋아서 그냥 줘도 잘 먹는 편입니다.

    코텍스

    coatax의 경우에는 피부개선과 모질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오메가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나 강아지의 피부 모질 개선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오메가 3 영양제 중 대표적 제품입니다.

    프로맥스

    프로맥스의 경우에는 유산균, 장의 유익균을 많이 증식하게 해 줌으로써 장의 균형을 이루고 소하 흡수율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되는 보조제입니다. 장내 유익균 빠르게 만들어 주며, 묽은 설사와 변 개선에 도움, 소화 흡수율 개선 및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는 promax   한번 써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플루맥스

    Fiumax의 경우에 고양이 비뇨기 호흡기 면역 영양제로 소개가 되는 제품입니다. 상부 호흡 증후군을 앓는 고양이에게 제공이 되게 되면 바이러스 예방에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기호성이 뛰어나서 그냥 먹여도 고양이들이 대체적으로 잘 먹기도 한다는데요. 만약 거부감이 있는 녀석들은 고양이캔, 습식에 섞어서 먹이실 수 있습니다.

    파이보

    Fibor의 경우에는 식이섬유 공급으로 인해서 설사나 변비 그리고 배변냄새에도 조금 도움이 된다는 제품입니다. 물론 실제로 얼마나 배변냄새가 개선이 될지는 모르겠으나 , 식이섬유 보조제로 효과가 어느 정도 후기로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침 및 저녁으로 하루 권장량을 나누어 주실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고양이에게 필요한 필수영양소와 관련 식품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신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필수영양소와 식품 클릭

    이상으로 고양이 영양제 선택방법 그리고 보조제에 대한 정보이었습니다.
    고양이에 대한 정보와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아래 관련글도 유익할 것입니다.

    마라도 고양이 퇴출사건?

    고양이 검은 귀지의 비밀

    고양이 경련, 간질이다?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