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양이 수염피로증 , 스트레스에 대해서 알아 볼까요? 사실 고양이는 긴 수염으로 유명합니다. 우리 모두는 그것이 고양이 해부학의 정상적인 부분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장식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고양이의 수염은 고양이의 신경계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복잡한 해부학적 특징입니다. 또한 다른 동물과 달리 고양이에게 있어 수염은 어쩌면 눈이나 시각적 부분, 후각적 부분을 모두 관장하고 있을수도 있는데요. 자세한 수염에 대한 몰랐던 사실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염 스트레스 , 수염피로증

고양이 얼굴의 각 수염은 고양이 피부의 수용체에 깊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고양이의 수염을 만지면 전기 충격이 고양이의 뇌로 전달되지만 이러한 수용체가 압도될 수 있는데, 이를 수염 피로라고 합니다.
수염 피로란 무엇입니까?
아마 들어본 적도 없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수염 피로는 고양이의 수염과 수염에 연결된 촉각 수용체가 압도되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수용체가 반복적으로 자주 활성화되면 고양이의 뇌에 넘쳐나는 모든 자극이 너무 커집니다.

수염의 과도한 자극이 일부 고양이에게 문제가 된다는 좋은 증거가 있지만 "피로"라는 용어는 완전히 정확한 설명은 아닙니다. 수염 과잉자극으로 고민하는 고양이들은 피곤함을 느끼지는 못하지만, 스트레스와 불안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수의사는 이 상태를 설명하기 위해 "수염 스트레스"라는 용어를 선호합니다.

 

 

고양이 수염 피로의 징후

수염 피로는 실제 질병은 아니지만 단순히 고양이가 경험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이것이 고양이에게 불편함과 스트레스를 줄 수는 있지만 전통적인 의미에서 "아프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수염 피로는 고양이의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고양이가 먹고 마시기를 거부하면 탈수증이나 영양실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염 피로로 고통받는 고양이는 종종 불안, 안절부절, 우울한 기분, 식욕 감소 및 공격성의 징후를 나타냅니다. 고양이가 수염 피로를 겪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징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징후

  • 정처 없이 돌아다니면서 자리를 잡지 못하고
  • 먹을 의향이 없음
  • 물체나 바닥에 얼굴 옆면을 반복적으로 문지르는 경우
  • 성질이 나쁘고 특히 먹이를 주는 시간에 사람을 물거나 할퀴는 경향이 있습니다.

 

☑️ 고양이 수염 다시 자라나? 수염에 대해 7가지 포인트 알아보자

 

고양이 수염 다시 자라나? 수염에 대해 7가지 포인트 알아보자

오늘은 고양이수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고양이를 키우시는 분들은 많이 궁금해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고양이에게 있어서 수염은 다른 동물들과는 매우 다른 의미와 기능을 가지

immissingy1.tistory.com

 

수염 피로의 원인

고양이 주인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거나 널리 인식되지는 않지만, 수염 피로는 상당히 흔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고양이의 수염 피로는 대부분 음식과 물 그릇의 측면에 수염이 반복적으로 문지르면서 발생합니다.

고양이의 수염은 고양이가 자신의 세계를 탐색하고 발견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수염은 또한 고양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공간의 한계를 알려줍니다. 고양이의 수염이 반복적으로 과도하게 자극되면 혼란스러워지고 동요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뇌는 들어오는 메시지 중 어떤 메시지가 의미가 있고 어떤 메시지가 그렇지 않은지 해독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 결과는 혼란과 스트레스입니다.

 

 

고양이의 수염스트레스의 진단

수염 피로, 고양이 수염스트레스는 종종 진단이 필요한 증상 입니다. 고양이가 불안하거나 공격적이거나 스트레스나 불편함의 다른 징후를 보인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수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입니다. 많은 실제 의학적 상태도 이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올바른 진단이 중요합니다.

고양이의 수의사는 철저한 신체 검사를 실시하고 자세한 병력을 요청할 것입니다. 고양이의 집 상황, 식습관, 그리고 당신이 본 이상한 행동을 설명할 준비를 하세요. 가족 구성원 추가, 여행, 식단 변화, 다른 반려동물의 유입, 집 안팎의 새로운 야생 동물, 공사 등 고양이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외부 요인을 기록해 두세요.

고양이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없고 질병을 숨기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무엇이 그들을 괴롭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수의사가 병력 및 신체 검사를 통해 얻은 정보에 따라 추가 진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에는 혈액 검사, 소변 검사, 엑스레이, 초음파 검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다른 원인을 배제한 후 수의사는 고양이의 수염 피로의 원인을 줄여 개선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의 가정 환경을 풍요롭게 하고 외부 스트레스 요인을 통제하거나 제거함으로써 스트레스의 다른 원인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고양이를 위한 종합적인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대처방법 및 주의사항

고양이 수염 피로의 치료는 간단합니다. 먼저, 고양이 수염에 닿을 수 있는 깊은 그릇을 제거하고 디저트 접시나 종이 접시와 같은 평평한 접시로 교체하세요. 물그릇을 가득 채워 고양이가 표면에서 물을 쉽게 끌어올 수 있습니다. 커다란 접시 모양의 물통도 좋은 생각입니다. 옆면의 수염에 부딪히지 않고 고양이가 마실 수 있는 공간이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많은 고양이는 자동 분수와 같은 수돗물에서 물을 마시는 것을 선호합니다.

 

 

수염 피로가 있는 고양이의 예후

고양이가 수염 피로로 고통받고 있다면 좋은 소식은 예후가 좋다는 것입니다. 몇 가지 간단하고 쉬운 생활방식 변화와 그들이 다시 자신처럼 느껴질 수 있도록 돕는 약간의 시간만 있으면 됩니다.

 

 

수염 피로를 예방하는 방법

고양이가 현재 수염 피로의 징후를 보이지 않더라도 이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평평하고 넓은 음식 접시와 적절한 물 공급원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고양이의 수염을 절대로 다듬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일부 소유자는 이것이 수염 피로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책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고양이의 수염은 고양이가 세상을 인식하는 방식에 있어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고양이에게는 사실 수염이 신체의 다른 어떤 기관 못지않게 중요한 기관입니다. 손이나 발과 같은 신체기관 못지않게 중요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스트레스나 문제는 생각보다 심각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양이 수염스트레스를 잘 인지하시고 , 평소에 주의깊게 관리하실 필요도 있으실 겁니다. 이상으로 고양이 수염에 대한 정보 정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가장 많이 찾는 BEST 정보글

고양이 발톱 제거 수술

고양이 공격성을 보이는가? 원인과 대처방법 알아보자

고양이는 꾹꾹이를 왜 하는 것일까?

고양이 범백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고양이 각막괴사증 , 안구 문제 증상과 원인 및 대책 4가지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