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테무의 글로벌 공세는 계속될 것인가? 한국에서는 이러한 중국 쇼핑앱 Temu 어플에서 믿고 쇼핑하고 구매할만한 것인지 한번 글로벌 시장분위기와 테무 리스크에 대해서 잠깐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무

 

한국의 테무 현상을 파헤치다

최근 국내에서는 테무의 시장 진출을 둘러싸고 일련의 사건들이 일어났다. 신규 고객으로 Temu 앱을 다운로드하면 개인에게는 스타일리시한 백팩, 무선 충전 무드등, 소형 3D 프린터 등과 같은 사은품이 제공됩니다.

 

이러한 판촉 전략은 '알리익스프레스 지옥', '개미지옥' 등 기존 신조어에 이어 '테무 지옥'이라는 트렌드를 촉발해 초저가 쇼핑에 대한 사람들의 의존도가 흔들리지 않는다는 점을 시사했다. .

 

글로벌 시장을 빠르게 휩쓸고 있는 테무의 글로벌 진출, 가격은 알리익스프레스까지 뛰어넘으며 미국 시장은 물론 한국 시장까지 공략했다.

 

긴 배송 시간, 제품 품질에 대한 우려, 고객 만족도 등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테무는 지난 7월 한국에 데뷔해 저가형 제품으로 빠르게 탄력을 받아 급성장 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데이터에 따르면 국내 빅데이터 플랫폼 AIG웍스와 테무의 누적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는 국내 출시 6개월 만에 900만 건을 돌파했다.

 

올해 1월에만 Temu의 앱 다운로드는 전체 신규 앱 설치의 22.64%를 차지하여 Coupang, Daangn Market, AliExpress 등 경쟁사를 제치고 쇼핑 앱 다운로드 1위를 차지했습니다. 1월에 한국에 설치된 새로운 쇼핑 앱 5개 중 적어도 하나는 Temu입니다.

 

그런데 테무는 누구이며, 어떻게 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선두주자가 되었을까? 단 1년 반 만에 아마존 같은 거대 기업을 위협할 수 있을까?

 

Temu mall app

Temu는 2022년 9월 1일에 설립되었습니다. 공동구매를 전문으로 하는 중국 전자상거래 그룹인 Pinduoduo Holdings의 자회사입니다. 테무는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해 상하이, 광저우 지점 외에 보스턴에도 미국 법인을 설립했다. 동쪽과 서쪽에 두 개의 해외 창고가 있습니다.

 

'테무'라는 이름은 'Team Up, Price Down'에서 따온 것으로, 구매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가격이 저렴해진다는 뜻이다. 생산자와 소비자의 참여가 높을수록 가격은 낮아집니다.

 

Temu는 1년 반 만에 캐나다, 호주, 영국, 독일, 일본, 한국을 포함해 49개국으로 확장했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2023년까지 매출은 160억 달러를 초과할 것이며, 그 중 50% 이상이 미국 시장에서 나올 것입니다.

 

중국 증권사에 따르면 Temu의 총거래액(GMV)은 2024년까지 3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 수치는 10억~400억 달러에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물류정보회사 ShipMatrix에 따르면 Temu를 통해 주문한 패키지 약 160만 개가 미국 전역으로 배송되고 있다.

 

이외에도 유럽, 중동, 중남미, 동남아 시장 진출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영국에서는 Temu가 최근 월 방문자 1,200만 명을 돌파하며 시장을 장악했습니다. 테무의 글로벌 경쟁력과 성장 전략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Temu의 글로벌 경쟁력과 성장 전략

 

1. Pinduoduo Holdings의 막대한 자금이 뒷받침하는 초저가 전략

Temu 성장의 주요 원동력은 전례 없는 가격은 AliExpress의 1달러 신발, 셔츠 및 청바지 상상을 훨씬 뛰어넘습니다. 어떻게 이런 가격이 가능할까요? 핵심은 테무가 판매자에게 직접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과 내부 가격 경쟁 시스템에 있다.

 

핀둬둬의 성장은 누구에게도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의 힘으로 움직이는 물레와 같은 '플라이휠 효과'에 바탕을 두고 있다. 외력. 초기 추진력이 필요하지만 일단 가속되면 스스로 계속 회전합니다. 플라이휠 효과는 가격을 낮추면 고객을 유치하고, 이는 결국 더 많은 판매자를 유치하고, 결과적으로 고정 비용을 낮추고 효율성을 높이며, 가격을 더욱 낮출 수 있다는 아마존의 경영 철학과 유사하다. 테무의 목표는 아마존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중국 플라이휠 효과'를 통해 글로벌 시장을 장악하는 것이다.

 

 

 

중국 비즈니스 용어로 '돈을 태운다'는 뜻의 '샤오치은'이라는 단어가 있다. '즉, 후발업체가 창업 초기에 손실을 입더라도 많은 돈을 투자해 제품 가격을 낮추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시장을 선점하고 경쟁자를 제거한다는 중국 특유의 사업 전략을 말하는데요. 현재 Temu 플랫폼에는 10만 명 이상의 판매자와 100만 개 이상의 SKU가 있으며, 그 중 50% 이상이 기존 Pinduoduo 판매자와 온라인 공동 구매 플랫폼 Duoduocai에서 발생하며 나머지는 사업이 발전함에 따라 점차 증가할 것입니다. 

 

테무는 제품 가격의 절반을 지원하는 것부터 제품별로 다른 보조금 정책까지 다양한 보조금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패션 의류의 경우 테무는 판매자에게 수익의 20~25%를 직접 지급한다. 초저가 가격을 책정하는 또 다른 방법은 판매자 간 '가격 경쟁 입찰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다.

 

유사한 상품에 다수의 판매자가 참여하는 경우, 가장 낮은 판매가격을 지닌 판매자가 선정되어 참가하게 됩니다. 판매자는 큰 수익을 내지 못하더라도 재고 정리 판매와 Temu의 보조금을 통해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재고 걱정이 없어 판매자가 Temu 플랫폼을 떠나는 것이 어렵습니다.

 

 

2. 마케팅에 막대한 투자, 시장 선점 및 파급효과 극대화

최근 Temu는 세계 최대 스포츠 이벤트인 Super Bowl 58에 수천만 달러를 지출했습니다. 미국. 광고하고 헤드라인을 장식하세요. 테무는 지난해에 이어 미국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슈퍼볼 기간 동안 쿠폰과 30초 TV 광고 등으로 700만 달러와 1000만 달러의 상금을 제공했다. 어마어마한 마케팅 이지요?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으며 시가총액 약 200억 달러 규모의 핀둬둬 홀딩스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테무는 단기 광고비뿐만 아니라 초당 약 3억원을 마케팅 및 광고비로 투자하고 있다. Super Bowl과 같은 이벤트를 활용하고 연중 내내 이벤트를 활용하여 Facebook 및 Instagram과 같은 플랫폼에서 디지털 광고를 실행하세요.

 

 

 

 

미국 조사 기관인 Senor Tower에 따르면 Temu의 막대한 마케팅 비용으로 인해 미국 소비자는 매주 평균 23분을 Temu 플랫폼에서 보내고 있으며 이는 Amazon(18분)과 Walmart(14분)보다 더 많은 시간입니다. . 슈퍼볼과 같은 단기 광고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연중 디지털 광고도 가능합니다.

 

 

최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모회사인 메타의 주가 급등은 간접적으로 테무의 영향을 받았다.Temu는 2023년에만 Facebook과 Instagram 광고에 12억 달러를 지출할 예정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Temu의 글로벌 성장에 대응하여 Amazon도 메타 광고 요율을 높이기 위해 경쟁하여 수익이 증가했습니다. Meta는 Amazon과 Temu의 글로벌 마케팅 경쟁에서 이익을 얻습니다.

 

 

JPMorgan은 Temu가 미국 매출 및 사용자 성장 둔화로 인해 글로벌 광고 예산을 2023년 17억 달러에서 30억 달러로 크게 늘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Ironwood가 손실을 얼마나 오랫동안 견딜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수치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미국 시장만 손해율이 30~35%, 세계적으로는 40%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Temu는 소비자를 유치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마도 기존의 쿠팡 마케팅과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지 그 규모면에서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서 좀 더 비교하지 못할만큼 그 볼륨이 크다고 볼수 있는 것이지요.

 

Temu는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공격적인 프로모션과 반품 및 환불을 위한 프로모션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있습니다. PDD 플라이휠 효과의 지속 가능성은 여전히 ​​초점입니다.

 

 

Temu의 글로벌 확장의 미래

Temu의 글로벌 시장에서의 활발한 발전으로 인해 Temu가 전자상거래 역학에 미치는 영향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파괴적인 가격 책정 전략과 Pinduoduo Holdings의 강력한 재정적 지원을 통해 Temu는 Amazon과 같은 기존 거대 기업의 지배력에 도전하는 주요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테무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지속 가능한 초저가 가격 책정은 여전히 ​​논란의 대상이다. 급속한 확장과 시장 점유율의 상당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수익성과 장기적인 생존 가능성은 여전히 ​​​​의문에 직면 해 있습니다.

 

Temu와 Amazon 등 다른 전자상거래 대기업 간의 경쟁은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을 재편하고 있습니다. 양측이 마케팅과 광고에 막대한 투자를 함에 따라 소비자의 관심과 시장 지배력을 위한 싸움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Temu의 글로벌 공격의 지속 가능성은 전자상거래 환경의 복잡성을 탐색하고, 변화하는 시장 역학에 적응하고, 수익성을 달성하면서 성장 궤도를 유지하는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Temu가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지속적인 파괴자가 될 것인지, 아니면 야심찬 확장 전략의 도전에 굴복할 것인지는 시간만이 말해 줄 것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는 확실합니다. Temu는 글로벌 무대에서 명성을 얻었으며 전자 상거래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