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중국에서 엄청나게 광고를 하면서 밀고있는 온라인 쇼핑앱 , 커머스어플 테무 - Temu 에 대한 사기논란을 알아 보겠습니다. 믿고 사용해도 과연 괜찮을까요? 중국의 대규모 공습으로 작년에 미국에 이미 온라인앱 1위를 차지하였다고 합니다. 중국에서 탄생한 쇼핑 앱의 추진력은 놀랍습니다.

 

 

중국 쇼핑앱 공략

테무 뿐만이 아니라 AliExpress와 Temu 두개의 어플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Mobile Index Insight에서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모든 앱 중에서 Temu는 2023년말 신규 설치 측면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AliExpress는 2위를 차지했습니다. 월간 활성 사용자 기준으로도 AliExpress는 빠르게 성장해 500만 명, Temu는 235만 명에 이르렀습니다.

 

흥미롭게도 두 회사의 국내 시장 진출 전략은 상당히 유사합니다. 우선, 그들이 제공하는 가격은 매우 저렴한 저가정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마케팅에도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AliExpress는 Temu의 광범위한 광고를 활용하여 메타데이터에 의존한 유명 연예인 마동석의 프로모션을 통해 이미지를 강화했습니다.

 

 

세계시장 공략 이유

이들이 이렇게 공격적으로 한국 시장에 진출하는 이유는 중국의 경제성장이 둔화되고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테무(Temu)는 중국 2위 전자상거래 기업 핀둬둬(Pinduoduo)가 해외 진출을 위해 만든 서비스로, 이미 지난해 미국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중국 상업서비스업이 뚜렷한 상승세를 보이기 시작하면서 국내 유통업계를 뒤흔들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일시적인 충격파를 일으킬 수도 있겠지만 일부 예측대로 쿠팡의 위상을 위협할 정도로 성장할 가능성은 아직까지는 미지수로 보고 있습니다.

 

 

테무 Temu 최근 마케팅 현황

중국 전자상거래 대기업 핀둬둬(pinduoduo)의 자회사 테무(Temu)가 슈퍼볼 기간 중 두 번째로 광고를 집행할 예정이다. 슈퍼볼 당일에는 500달러 상당의 쿠폰과 100만 달러 상당의 상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Temu는 의류, 가전제품, 전자제품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며 대부분의 제품 가격이 10달러 미만입니다.

 

회사는 Pinduoduo의 공급망을 이용해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함으로써 제품 가격을 낮게 유지합니다. Temu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은 급속한 성장에 기여했으며, 중국 기업이 사용하는 경쟁 전술을 활용하여 미국 전자상거래 산업을 혼란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테무와 중국 쇼핑몰앱 3가지 약점

제한된 영향의 가정은 그들의 초저가 무기가 너무 좋아서 약점과 한계가 명백하다는 사실에 근거합니다.

  • 첫째, 그들이 타겟팅할 수 있는 제품의 범위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해외직구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일부 부품의 처리가 더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신선식품을 취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하는데 최근에는 이 점을 강조하는 유통업체가 늘고 있습니다.

 

  • 또한, 중국 쇼핑몰앱은 현재 진행 중인 모조품 논란도 지속적인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중 하나 입니다. AliExpress에서는 가짜 제품이 판매될 뿐만 아니라 사기 사건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플랫폼에 대한 신뢰도는 하락할 수밖에 없고, 결국 고객은 제한적인 행동을 보이며 타사 제품만 구매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이는 이미 제한된 제품 범위를 더욱 좁힐 것입니다. 따라서 Alina Temu의 물량 성장은 어느 시점에서는 정체될 수밖에 없습니다.

 

  • 마지막으로 초저가 무기는 물류비 부담으로 인해 훼손될 수 있습니다. 현재 압도적인 가격 우위를 바탕으로 불편한 배송 경험에도 불구하고 고객 수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Ali와 Temu는 이것이 결국 한계점에 도달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알리익스프레스는 내년에 물류기지를 구축해 유통서비스를 개선할 계획입니다.

 

Temu를 예로 들면, 모회사 Pinduoduo가 중국 물류 투자를 시작함에 따라 Temu는 앞으로도 해외 시장에서 입지를 계속 확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물류투자가 늘어나면 상품가격도 오를 수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처음에는 저렴한 커피로 시장을 공략했으나 매장이 늘어나면서 점차 가격이 비싸졌던 이디야를 연상케 할수 있습니다. Ediya가 Mega Coffee와 같은 신경제 브랜드와 Starbucks와 같은 프리미엄 브랜드 사이에서 모호해지는 것처럼 Alina , Temu의 지위도 모호해질 것입니다.

 

<테무 무료배송의 진실 알아 보자>

 

 

테무가 생존과 성장을 위해 지속 가능한 서비스가 필요

그리고 초저가 무기가 항상 알리나 테무의 것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쿠팡은 오랫동안 중국 판매자에게 직영점 오픈을 독려해 왔습니다. 해외직접조달을 위한 인프라 투자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PB 제품이 중국 등 해외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Q10도 이 시장을 타깃으로 삼아 국내에서도 영향력을 키우고 있는데요. 당장은 아닐 수도 있지만 언젠가는 로켓배송을 통해 구매한 제품을 알리바바나 테무와 비슷한 가격으로 받아볼 수 있을 것이지요.

 

따라서 늦은 시작에도 불구하고 Shein과 같은 유사한 서비스가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물론 Shane은 Ali 및 테무 - Temu - 와 동일한 제한 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셰인은 초저가에 중점을 두는 것처럼 보이지만,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상품화하는 능력도 갖고 있습니다.

 

최근의 서비스 하락으로 인해 지속 가능한 성공을 달성하려면 가격 이상의 명확한 차별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테무의 장점, 진격의 테무라는 1초에 3억의 슈퍼볼 광고를 태우고 , 아마존 서비스를 긴장시키고 있는 '테무 쇼핑앱, 커머스앱'을 한번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