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테무 사기수준의 혜택으로 논란이 많다는데요.초저가를 자랑하는 중국 쇼핑 앱 테무(Temu)가 미국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Temu는 전 세계적으로 2억 회 이상 다운로드되었으며, 회사는 북미, 유럽, 아시아를 넘어 중동으로 확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하지만 파격적인 가격 할인을 추진하면서도 '테무는 사기 아닌가?', '테무는 안전한가?' 등의 의문점이 늘 제기됩니다. 오늘은 테무의 모회사인 핀둬둬와 글로벌 시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테무 쇼핑센터의 역사와 성공 비결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테무란 무엇인가요?

Temu 사기, Temu 보안, Temu 쇼핑등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데요. 테무(Temu)는 중국 신흥 전자상거래 강자로 알려진 핀둬둬(Pinduoduo)가 글로벌 시장 영향력 확대를 위해 지난해 9월 출시한 쇼핑 플랫폼입니다.

'백만장자처럼 쇼핑하세요'라는 슬로건 아래 다양한 상품을 믿을 수 없을 만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농산물 소매 플랫폼에서 출발:

테무 출시 전 원래 비즈니스 모델은 농산물 판매의 중간 유통 단계를 생략하고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것이었습니다. 유통단계에서 비용을 절감하고 공동구매 모델을 도입하여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비즈니스 모델은 중국 중소 도시와 경제적으로 취약한 농촌 지역의 소비자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종합 이커머스앱 플랫폼 으로서:

저렴한 가격에 힘입어 급성장한 핀둬둬(테무플랫폼)도 판매 카테고리를 확대했습니다. 가전제품, 화장품, 농수산물, 식료품 등 거의 모든 상품을 판매하는 종합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브랜드 수와 매출이 꾸준히 늘어나 알리바바, 징동닷컴 등 중국 전통 전자상거래 대기업을 위협할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현재 핀둬둬(테무 플랫폼) 사용자 수는 7억 명을 넘어섰습니다.

 

 

독특한 혜택:

테무 - Temu - 는 특별한 특성으로 인해 특히 인기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신규 고객을 초대하고 실제 구독을 할 때마다 앱에서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해 줍니다. 가입자의 범위는 50,000포인트에서 수십만 포인트까지 다양합니다.

 

이 밖에도 무료배송, 전 주문에 대한 1회 무료 반품, 미배송 상품에 대한 전액 환불 정책 등을 제공하여 가입자 유치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Temu는 지난 달 신규 사용자가 약 172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Temu를 설립한 회사 Pinduoduo의 이야기

테무사기, 테무쇼핑, 테무안전, 테무쇼핑몰등 핀둬둬(Pinduoduo)는 코스트코와 디즈니의 중간체라고 자칭하는 회사입니다. 공동구매를 통해 가격을 대폭 낮추고, 인앱 게임을 통해 소비자에게 재미를 제공하기도 하지요.

 

또한 테무는 다양한 할인혜택과 C2M 유통모델로 소비자는 물론 제조사까지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소셜커머스를 통한 공동구매 촉진:

핀둬둬의 가장 큰 특징은 소셜 전자상거래다. 여러 사람이 함께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단체 구매 시 최대 50%까지 가격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핀둬둬는 개별 구매 가격과 할인 가격을 동시에 표시해 주변 사람들이 함께 구매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러한 소셜커머스 모델을 통해 우리는 서비스 이용자 수를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인앱 게임도 재미를 제공합니다:

Pinduoduo는 앱에서 재미와 쇼핑을 게임과 결합합니다. 핀둬둬에는 "둬둬 과수원"이라는 가상의 과수원을 운영할 수 있는 게임이 있습니다. 핀둬둬에서 앱 로그인, 상품 구매, 친구 초대 등 소비자의 활동이 게임 포인트로 쌓이고, 게임 포인트는 과수원의 물과 비료가 되며, 게임 내 나무가 모두 자라면 소비자가 실제로 게임 포인트로 지급하게 됩니다.

 

선물, 과일 한 상자. 이는 소비자가 앱을 자주 방문하고 게임을 진지하게 플레이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핀둬둬는 게임과 쇼핑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통해 소비자의 애플리케이션 접속빈도와 이용시간을 늘렸습니다. 물론 이는 고도의 마케팅 전략 이기도 하지요.

 

 

대규모 보조금 혜택까지:

Pinduoduo는 단체 구매에 따른 가격 할인 외에도 소비자에게 추가 할인과 큰 보조금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올해 5월 상하이에서 열린 쇼핑 페스티벌에서는 소비자에게 40억 위안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6천만 장의 식료품 쿠폰을 발행했습니다.

 

그 결과, 6월 18일 쇼핑 페스티벌에서는 할인 활동에 힘입어 매출 성장세가 경쟁사 대비 크게 앞섰습니다. 이중 할인 혜택은 핀둬둬의 가장 큰 장점인 가격 경쟁력을 더욱 극대화합니다.

 

<테무 쇼핑앱  한국도 먹힐까?>

 

중소 도시에 집중:

Pinduoduo의 다양한 전략은 중소 도시와 농촌 지역의 소비자를 효과적으로 사로잡았습니다. 기존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알리바바, 징둥닷컴과 달리 핀둬둬는 먼저 틈새시장을 겨냥해 농산물과 수산물의 저가 판매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경제력이 낮은 중소 도시와 농촌 지역의 사람들을 끌어들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핀둬둬는 중국 3대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C2M 배포 모델:

핀둬둬는 C2M(Customer to Manufacturer) 유통모델을 선보이며 소비자와 제조사 모두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2018년 Pinduoduo는 "Pin Factory" 플랫폼을 출시했습니다. 뱃지팩토리는 무브랜드 OEM 업체와 제휴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생산자의 재고 부담을 줄이면서 소비자 수요를 직접적으로 반영하기 때문에 효과가 있습니다. 일례로 청소로봇업체 지아웨이시(Jiaweisi)는 핀둬둬의 저가형 청소로봇 수요를 파악해 생산하고 있으며, 현재 매출의 절반 이상을 저가형 청소로봇을 통해 달성하고 있다. 출시 1년 만에 제품 공장의 누적 주문량은 106개 브랜드, 1억 1,500만 개에 이르렀습니다.

 

 

고객에서 제조업체로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유통 방식을 말합니다. 플랫폼에서 수집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이 생산되고, 생산된 제품은 플랫폼을 통해 고객에게 전달됩니다.

 

 

2분기 실적 “매우 좋음”: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핀둬둬(Pinduoduo)도 2분기에 좋은 성과를 거뒀다. 핀둬둬의 2023년 2분기 매출은 523억 위안(약 9조4000억원), 비GAAP 순이익은 153억 위안(약 2조7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6%, 42% 증가했습니다.

 

이는 업계 기대치를 훨씬 뛰어넘는 성과이며, 경쟁사인 알리바바와 JD.com의 매출 성장세를 뛰어넘는 성과입니다. 보조금 확대와 테무의 해외 탁월한 성과가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테무의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 비결

핀둬둬가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출시한 테무는 미국을 시작으로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여전히 화력을 부으며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북미 진출에 성공한 다른 중국 앱을 공격적으로 벤치마킹한 덕분에 단시간에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 순위에 올랐습니다. 최근 진출한 아시아 시장에서도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미국 진출을 선택한 이유:

해외 시장 진출은 중국 시장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핀둬둬의 퇴출 전략입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성공에는 탄탄한 물류 인프라가 필수인데, 핀둬둬는 너무 빠르게 성장해 탄탄한 물류 인프라를 구축할 시간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중국에서는 알리바바와 징동닷컴을 능가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핀둬둬는 북미 시장 진출을 선택했는데, 북미 시장은 규모가 크고 매출 성장에 아주 효과적이기도 하였습니다.

테무-시장점유율
출처 : 센서타워 스토어 인텔리전스

 

 

"Shein" 및 "Tik Tok" 팔로우:

Temu는 Sheein, TikTok 등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중국 주요 앱을 적극적으로 벤치마킹합니다. 셰인은 C2M 모델을 기반으로 한 패션 쇼핑 앱으로,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테무 역시 이를 벤치마크로 삼아 C2M 모델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Pinduoduo가 구축한 공급망을 활용하여 중국 제조업체와 미국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고 초저가로 제품을 제공합니다. 틱톡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도 비난을 받았습니다.

 

처음부터 타겟 마케팅을 하기보다는 최대한 많은 사용자에게 앱을 노출시키는 방향을 택했습니다. 앱을 방문하는 사용자가 남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상품 추천 알고리즘은 마케팅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아래에서 이러한 쇼핑몰앱 국가별 순위를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또한 테무앱 광고를 통해서 들어가시면 최대의 할인폭으로 테무에서 선전하고 광고하는 마케팅 비용을 통한 저렴한 구매도 가능하십니다.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