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양이의 똥냄새가 심하게 나는데 정상일까요? 오늘은 왜 고양이가 유달리 똥냄새가 많이 나는지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는 개와는 달리 유달리 그 냄새가 심하게 나는것 같은데요

  • 육식동물
  • 기타성분
  • 장내지표

 

1.똥냄새 원인

고양이똥


1.1.육식동물

육식동물이라서 그렇다는 이야기가 지배적입니다. 그렇다면 육식동물은 모두 이렇게 똥냄새가 심하게 나는
것일까요? 다른 동물들도 육식동물이면 냄새가 심하고 초식동물은 냄새가 덜한 것일까요?

일반적으로 고양이과 동물인 사자나 호랑이 , 표범이나 살쾡이 같은 동물들은 대부분이 단백질 육류를 섭취
하기 때문에 대변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향이 있기는 합니다.
특히나 사자같은 경우에는 대표적으로 그 대변냄새 , 똥냄새가 심하게 나는 동물의 대표적 케이스라고
합니다. 

사람들도 마찬가지 인데요. 주로 채식이나 풀만 먹는 사람들의 똥냄새는 사실 그렇게 심하지 않은 편인데요.
육류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고기를 많이 먹고나면 그 변냄새는 무척이나 심하게 진동을 하는 편입니다.
이는 가족중에 앞에 누군가가 화장실을 사용하였을때 어느 정도 입증이 되기도 하는데요.
왜이렇게 고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게 된다면 변냄새가 심해지게 되는 것일까요?

1.2.단백질 성분

이것은 단백질에 들어가 있는 황성분 때문 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황성분 이라는 것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면 , 이는 장내세균들과 결합하게 되면서 썩은 계란 냄새 같은 것을
풍기게 됩니다.

 

2.기타 성분


2.1.페로몬

고양이에게서 변냄새가 심하게 나는 원인중의 하나는 화학물질인 페로몬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과연 대변에 무슨 화학물질이 있을까 생각될수도 있지만 , 이는 영역표시가 되는 대형 맹수과 동물들의
변에도 마찬가지 인데, 이러한 이유로 고양이는 자신의 체취를 감추기 위해 변을 보고 덮어 버리는 행위를
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이유가 과연 대변에 페로몬이 있어서인지는 명확히 모르겠습니다.

2.2.추가 냄새 심한 이유

추가적으로 냄새가 심한 이유에는 어떤 내용들이 있을까요?
주로 단백질이 고단백 성분으로 구성된 고양이 사료에는 이러한 냄새의 주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질병적인 이유로 냄새가 심하게 날수도 있는데요.

감염성 질환 , 췌장염이나 간, 담낭질환 , 기생충 감염의 문제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대장균이나 살모넬라균 감염이라든지 , 질병에 의한 약물복용에 의한 문제라든지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문제로 인해서 이런 증상이 더 심해 질수도 있습니다.

 

3.건강지표


3.1.장내 유해균 여부

고양이 똥냄새가 심해진 경우라면 평소보다 유해균이 많아서 설사나 무른변 같은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살모넬라 나 대장균 등이 있을수 있는데요.
이런 증상이 있다면 동물병원에서 검진을 받아서 , 문제가 없도록 치료를 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다른 고양이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양이 췌장염 , 염증의 3가지 정보 알아보자

고양이 췌장염은 대부분 특별한 이유는 없이 특발성과 간염에서 전의로 식욕부진 과 구토가 주요 증상 입니다. 목차 췌장염증 원인 염증의 진단 치료방법 홈케어 관리사항 기타 오늘은 구체적

immissingy1.tistory.com

 

 

고양이도 식중독 걸리나요? 보툴리누스 가 무엇일까 . .

목차 고양이 식중독 식중독 원인 고양이 사료 식중독 증상 고양이 식중독 증세 기간 식중독 예방 및 치료방법 오늘은 고양이 식중독에 대해서 알아볼까? '고양이가 식중독에 걸린다고? 에이, 설

immissingy1.tistory.com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