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양이 털 빠짐의 이슈라면 기본적인 것들을 잘 챙겨보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양이를 좋아하고 키우는 집사로서 가장 애로사항이라고 하는 부분이 아마도 '털 빠짐'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저희 집에는 고양이가 3마리가 있는데 사실 요령과 관리에 따라서 고양이 털이 빠지는 정도가 어느 정도 예방될 수도 있고 덜할 수도 있어서 , 어렵지 않은 고양이 털관리에 대한 간단한 내용과 팁을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1. 고양이 원래 털 빠지나


     

    사실 고양이들은 장모종이든 아니든 털빠짐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동물입니다. 어떻게 보면 강아지, 반려견 키우시는 경우보다 훨씬 많은 털을 접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고양이 털 빠지는 경우가 특별히 어떤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겠지만 가장 일반적인 경우로 털이 많이 빠지는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이러한 고양이 털날림에 대처하는 보통의 방법은 찍찍이 테이프 , 그리고 진공청소기와 클리너, 부직포밀대 같은 것들을 볼 수 있는데요. 고양이 집사인지 아닌지는 사실 사람들 옷을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특히 털이 잘 붙는 모직계열의 옷인 경우에는 더더욱 그러하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이렇게 털날림을 줄여 주실 수 있을까요?

     

    2. 털갈이 횟수, 털빠짐 이유


     

    기본적으로는 고양이가 털빠짐이 , 털갈이가 계절적인 환경이 바뀌는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추운 날씨에는 털이 덥수룩하게 많이 자라나는 것이 정상이고 , 봄이 되면서 촘촘하게 빼곡히 있던 털들이 빠지게 되는데요. 비교적 가볍게 털옷을 입고 있다가 다시 가을이 접어들게 되면서 두툼한 털옷을 입게 됩니다.

    문제는 집안 실내 반려묘로 살아가는 요즘 고양이들은 이러한 털갈이, 계절적 요인의 변화 흐름을 타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계절감이나 계절의 흐름을 타지 않기 때문에 1년 내내 동안 털이 빠져 버리는 영향이 있습니다.

     

    3. 고양이 털 대책 - 브러싱


     

    이렇게 지속적으로 털이 많이 날리게 되는 경우에 그렇다면 어떻게 우리는 관리를 해주어야만 할까요?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것은 얼마나 자주 브러싱을 해주시냐는 문제가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자주 브러싱, 빗질을 해주신다고 해서 다른 단점이 있을까요? 아마도 매일매일 빗질을 해주신다면 단점은 별로 찾아볼 수 없고 장점만이 있을 것입니다.

    고양이털빠짐
    고양이털빠짐

    첫째로 , 헤어볼 문제 입니다. 고양이 헤어볼이라고 고양이만이 걸리게 되는 문제는 고양이들은 지속적으로 그루밍을 해대면서 살아가기 때문인데요. 고양이가 혓바닥으로 몸을 핥으면서 단장을 하기도 하고 체온을 조절하고 이물질을 제거하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몸에 죽은 털이나 털갈이를 해야 할 털들이 많다면, 혓바닥을 거쳐서 위장 속으로 많은 털들이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브러싱을 매일매일 해주신다면 이러한 "헤어볼"의 문제를 최소한으로 해주실 수 있습니다.

    고양이 헤어볼 , 5가지로 알아볼까?

     

    고양이 헤어볼 , 5가지로 알아볼까?

    목차 기본원인 헤어볼 헤어볼예방 섬유질식사 캣닢, 캣그라스 오늘은 가장 흔하게 고양이에게서 접할 수 있는 고양이 헤어볼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고양이 헤어볼의 경우는 고양이를 키우시는

    immissingy1.tistory.com

    둘째로 바로 털날림 이나 고양이 털이 집안에 쌓이고 날리면서 알레르기 반응이나 털로 인한 기침이나 목결림등에서 비교적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리스크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이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고양이 빗질, 털 브러싱으로 인해서 줄어 줄 수가 있습니다.

     

    4. 영양 공급 및 기타사항


    4.1. 아미노산 지방산

     

    고양이의 피모 건강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아미노산 지방산이 도움이 된다고 하지요. 건강할수록 이러한 피부문제나 털날림, 털 빠짐 문제도 어느 정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이나 지방산을 잘 공급해 준다면 조금 털빠짐이 개선될 수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단백질 성분이 충분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털이 덜 빠지게 도와주는 건강한 '모낭'을 형성해 주기 때문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고양이 영양제 중에서 '오메가3' 같은 지방산 제품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4.2. 집안환경 관리

    환경관리 부분에서의 개선도 필요합니다. 집안에 털이 쌓이지 않도록 청소, 제거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는 예방의 문제는 아니고 '관리'를 더 해서 집안에 털날림을 줄이자는 것인데요. 잦은 청소기와 카펫나 면에 붙은 털 제거, 롤링테이프나 고무장갑 같은 것들을 통해서 훑어 낸다면 좀 더 집안 환경개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밖에도 고양이 털을 미용을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본적인 브러싱과 빗질을 매일매일 해주시고 , 식단에서 충분한 영양식단을 제공해 주시고 , 샤워나 미용을 통해서 죽은 털을 빨리빨리 제거해 주시고 관리해 주신다면 고양이 털 빠짐의 고통으로 부터 좀 해방이 되지 않을까요?

    이상으로 고양이 털빠짐 원인과 대처방법, 개선방안에 대해서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밖에도 고양이 관련 정보나 모종에 대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양이 위염이라고요? 위염 원인과 증상 - 대처방법

     

    고양이 위염이라구요? 위염 원인과 증상 - 대처방법

    고양이 위염은 가장 빈번히 발병되는 질환 중 하나이며 , 식욕부진이나 거식,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 심한 간부전 증상으로 갈수 있으니 위험할 수 있습니다. 위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와 예방방

    immissingy1.tistory.com

    고양이 이상행동 7가지 증상과 해결방법

     

    고양이 이상행동 7가지 증상과 해결방법

    목차 고양이 공격행동 및 해결방법 화장실 실수 행동 잘 숨는 고양이 하악질 행동 잘못된 스크래칭 특정 물건 집착 및 물어뜯기 행동 기타 과도한 울음 및 이상행동 오늘은 고양이 이상행동에

    immissingy1.tistory.com

    스코티시폴드 모든 것

     

    스코티시폴드 모든것

    목차 스코티시폴드 특징 스코티시폴드 크기 스코티시폴드 털 스코티시폴드 색상 수명 스코티시폴드 눈색깔 , 관리 스코티시폴드 성격 성향 스코티시폴드 역사 유래 스코티시폴드 유전특성 유

    immissingy1.tistory.com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