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반려견이나 반려동물이 아픔을 느낄때 , 아픈 개가 아픈 주인을 의미하는 이유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보려고 합니다.

 

인간과 반려동물 유대관계

인간과 반려동물, 반려견 사이의 유대감은 의심할 여지 없이 강합니다. 반려동물 주인으로서 우리는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우리의 삶, 가족, 심지어 건강까지도 공유합니다. 놀랍게도 최근 연구에서는 개와 주인의 건강 사이에 놀라운 연관성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210,000명의 개 소유자를 대상으로 한 획기적인 조사에 따르면 당뇨병 위험이 무려 3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고양이 주인에게서는 관찰되지 않았으며, 이는 개와 주인, 공유된 생활방식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드러냈습니다.

 

개와 인간의 건강한 공생

개와 인간이 공통된 생활과 환경을 공유할 때, 그들의 질병 패턴은 상당한 유사성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당뇨병은 개에게 흔한 질병이지만 특히 퍼그와 같은 특정 품종에서 두드러집니다. 더욱 흥미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개 비만과 주인 사이에는 복잡한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주인이 비만인 경우 반려견도 비만이 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이러한 연결은 신체적 외모를 넘어 공유된 건강 상태까지 확장됩니다.

<반려견과 유대감은 행복 호르몬을 만든다>

 

반려견과 견주 상관 관계

스웨덴 웁살라 대학의 Beatrice Kennedy와 그녀의 팀이 실시한 포괄적인 코호트 연구는 이러한 건강 상관 관계를 최전선으로 부각시켰습니다. 약 210,000명의 개 소유자와 120,000명의 고양이 소유자를 수의학 보험 및 국가 건강 기록을 사용하여 6년 동안 면밀히 분석했습니다. 권위 있는 과학 저널 BMJ에 발표된 연구 결과는 당뇨병이 있는 개를 키우는 사람이 당뇨병이 없는 개를 키우는 사람에 비해 제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38% 더 높다는 최초의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개 소유자 : 거울 이미지

이 연구는 이러한 상관 관계가 고양이 소유자에게까지 확장되지 않고 개와 관련된 독특한 현상이 된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당뇨병이 있는 개와 주인의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 증가 사이의 연관성은 개의 주인의 연령, 성별 또는 사회경제적 지위에 관계없이 일관되게 유지되었습니다. 이 연구와 관련한 박사는 “이번 연구는 반려견에서 당뇨병이 발생하면 가족 구성원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강조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공유된 라이프스타일 이해

이 복잡한 연관성을 이해하고 개와 주인 사이의 건강한 공생에 기여하는 공유된 라이프스타일 요소를 탐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와 주인이 함께 생활하다 보면 운동습관, 식습관, 심지어 스트레스 수준까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상 활동을 통해 구축된 친밀한 유대감은 양측 모두의 행복에 소리 없이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됩니다.

 

1. 운동 습관:

개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주인이 털복숭이 친구들과 적극적으로 걷거나 달리거나 놀 때, 자신도 모르게 건강한 운동 습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체 활동의 상호적 성격은 개와 주인의 체력 수준에 유사성을 만듭니다.

 

2. 식사 패턴:

개와 주인이 공유하는 식사, 간식, 급식 일정은 식사 패턴에 상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주인이 건강에 해로운 식습관에 빠지면 반려견도 이를 따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과적으로 두 파트너 모두 비만 및 관련 건강 문제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3. 스트레스와 정신 건강:

개는 주인의 감정을 감지하고 반응하는 능력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 수준이 높은 가정에서는 개와 주인 모두 코티솔 수치가 높아져 다양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와 주인 사이의 정서적 유대는 의도치 않게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개 주인에게 미치는 영향

개와 주인 사이의 건전한 공생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은 이 네발 달린 반려견과 삶을 공유하는 사람들에게 시사점을 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제2형 당뇨병의 위험 증가에 대한 인식은 적극적인 건강 관리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 균형 잡힌 식단 유지, 지속적인 신체 활동은 개와 주인 모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결론

정리를 해보면 다음과 같이 이야기 될수 있습니다.

개가 아프면 주인이 마음이 아프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많은 사람들에게 반려동물은 가족 구성원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가 주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주인이 반려동물을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기 때문입니다.

  • 애착과 책임감: 반려동물을 키우는 주인은 종종 그 동물과 깊은 애착을 형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려동물이 아플 때 주인은 그 동물을 편안하게 만들고 치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소중한 존재: 반려동물은 주인에게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주인의 외로움을 달래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행복을 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반려동물이 아프면 주인은 그에게 대한 걱정과 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의존성: 일부 주인들은 반려동물에게 정서적으로 의존하거나, 또는 반려동물이 주인에게 의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관계에서는 반려동물의 건강이 주인의 안정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불안과 스트레스: 반려동물의 건강이 나빠질 때, 주인은 그에 대한 불안과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건강 문제로 인해 주인이 자신의 반려동물을 돌보고 지원하는 것은 종종 감정적인 부담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즉, 주인이 반려동물이 아프면 그에 따른 감정적인 부담과 책임감, 애착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개와 주인 사이의 건강한 유대감은 복잡한 인간과 동물의 관계에 새로운 차원의 복잡성을 더합니다. 공유된 경험, 생활 습관, 질병까지도 애완동물이 우리 삶에 미치는 심오한 영향을 강조합니다. 책임감 있는 애완동물 소유자로서 이러한 건강 상관관계를 다루고 해결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결국, 건강한 개는 주인을 행복하게 할 뿐만 아니라 온 가족의 행복에도 기여합니다.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