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려견_야콥슨기관

반려견의 야콥슨 기관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개의 흥미로운 제이콥슨 기관, 위치, 고유한 특징 및 이를 사용하는 행동적 원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개의 야콥슨 기관이 다른 동물의 유사한 기관과 어떻게 비교되는지, 그리고 야콥슨 기관이 개의 감각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한번 핵심적인 내용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강아지 페로몬 감지능력

개는 뛰어난 후각을 갖고 있으며 인간이 할 수 없는 냄새와 페로몬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후각 시스템의 흥미로운 측면은 제이콥슨(Jacobsen)기관입니다. 이 기사에서는 개의 야콥슨 기관 - Jacobsonian - 후각 기관의 위치, 고유한 특성, 행동 이유 및 다른 동물의 유사한 기관과의 비교, 조사하여 강아지의 특이한 기관인 야콥슨기관, 후각 기관의 세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야콥슨 기능역할 이해하기

강아지들의 야콥슨 기관은 과학자들이 광범위하게 연구해 온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이 기관은 사실 알고보면 개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동물에도 존재합니다. 보머기관으로도 알려져 이 기관은 강아지의 비강에 있습니다. 때때로 "두 번째 후각기관인 코"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화학물질 신호를 감지하고 처리하는 특수 감각 구조이기도 합니다. 이 같은 페로몬을 감지하는 기능을 통해 호르몬 신호는 짝짓기, 영역본능 및 사회적 지위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이러한 것들이 페로몬(동물이 생성하는 화학물질 물질)의 주요한 형태일 수 있습니다.

야콥슨 기관은 개의 매우 다양한 행동과 관련이 있다고 해서 더욱 흥미롭습니다. 예를 들어, 어미 개와 강아지 사이는 물론 개 무리 사이의 유대감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다른 개를 느끼고 잠재적인 짝을 식별하는 데 관여합니다. 개는 제이콥슨 기관을 사용해 주변 화학물질 신호의 미세한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고 해서 인간이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독특한 후각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후각기관을 통해서 조금 더 우리가 반려견들을 자세히 보면 재미있는 표정들이 나오고 '밈'짤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런 야콥슨 기관을 통한 표정은 입을 반쯤 벌리고 멍한 표정으로 있는 경우가 대부분 야콥슨 기관을 통해서 냄새를 감지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전반적으로 Jacobsen 후각 장치는 개의 감각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개의 행동 및 다른 개 및 환경과의 상호 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기관에 대해 알면 개와 그가 감각을 통해 경험하는 세계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고양이의 야콥슨기관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고양이의 플레멘 반응의 비밀

 

개 야콥슨의 기관 위치, 특징 및 기능

반려견 제이콥슨 기관은 개에서만 발견되는 독특하고 흥미로운 기관으로 앞니나 위 입천장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기관은 입과 기관을 연결하는 팔자관 형태로 생긴 두 개의 작은 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관에서 수집한 화학적 신호는 이 같은 관을 통해 이동합니다.

 

참고로 이 기관은 특수한 감각 세포와 특정 화학물질을 포함한 점막으로 둘러싸여 있는데요, 개가 후각을 통해 특정 냄새나 페로몬을 감지하면 입을 통해 공기를 흡입하고 추가 분석을 위해 Jacobson의 기관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반려견이 입을 적당히 벌리고 멍해 보이는 움짤 사진이 나올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는 멍 때리고 있는 것이 아닌 냄새를 맡고 있었던 상황일 것입니다.

 

Jacobson의 기관은 화학물질 신호를 수집하여 추가 처리를 위해 뇌로 보냅니다. 제이콥슨 기관은 개가 페로몬을 사용해 의사소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페로몬은 동물들이 서로 의사소통하기 위해 사용하는 화학적 신호로 영토 경계, 감각적인 상태 및 생식 상태를 포함한 다양한 것을 나타 내기도 합니다.

 

의사 소통 역할 외에도 Jacobson 기관은 먹이를 감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개는 사냥할 때 후각을 사용해 먹이를 찾습니다. 입을 통해 공기를 빨아들여 제이콥슨의 기관으로 보내면 먹이가 방출하는 특정 화학물질 신호를 감지할 수 있어 더 공정하게 먹이를 추적하고 포획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제이콥슨의 기관은 개의 의사소통 및 사냥 능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매우 흥미롭고 중요한 기관이라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는 내용입니다.

이밖에도 반려견의 행동언어 6가지 에 대한 이해는 이글에서 참고해 보셔도 반려견을 이해 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이콥슨 기관을 사용하는 행동상의 이유

개는 제이콥슨 기관을 이용할 때 특정한 행동을 보입니다. 이같이 행동은 화학물질 신호의 감지 및 해석과 관련이 있습니다. 몇 가지 기초적인 행동 징후는 아래와 같습니다.

 

  • 플레멘 반응

Fleiman 반응은 개에서 관찰되는 독특한 행동입니다. 개는 흥미로운 냄새를 맡으면 플레멘 반응의 행태로 머리를 들고 입술을 구부리고 입을 살짝 벌리고 앞니를 드러냅니다. 이 행위를 통해 공기가 Jacobson의 기관을 통과하여 화학물질 신호를 더 잘 감지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 혀를 핥아 넘기는 행위

개는 흥미진진 있는 냄새를 맡으면 소리를 냅니다. 이 행동은 추가 분석을 돕기 위해 입에서 Jacobson의 기관으로 화학물질 입자를 전달합니다. 참고로 개가 잘 핥는 이유 , 보호자를 핥는 행위는 어떤 의미나 원인에 기인한 행동일까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다른 동물의 제이콥슨 기관과 비교

 

제이콥슨 기관은 흥미로운 특징이며 개에게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구조와 기능은 다를 수 있지만 다양한 다른 동물들도 그러한 기관을 갖고 있습니다. 개의 Jacobson 기관을 다른 동물의 Jacobson 기관과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고양이

개와 마찬가지로 고양이도 잘 발달된 야콥슨 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양이는 냄새를 기관으로 향하게 하기 위해 머리를 들고 입술을 위로 말리는 행동인 플레멘 (Fleimann) 반응을 보일 것입니다. 흥미롭게도 고양이의 제이콥슨 기관은 고양이의 의사소통과 사회적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양이 플레멘 반응은 여기를 참고해 보시고 후각기관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에서 참조 하실수 있습니다.

 

고양이 후각기관 특성 바로가기

 

말은 기초적인 야콥슨 (Jacobsonian) 기관을 갖고 있지만 이를 통해서 사회적 및 번식 행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와 고양이와 함께 말은 특정 냄새에 노출되면 후각 반응을 보입니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말의 Jacobsonian 기관은 특히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화학적 신호인 페로몬에 민감합니다.

 

뱀은 보머 시스템이라고 하는 제이콥슨 기관의 특수한 버전을 갖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뱀은 잠재적인 먹이, 동료 혹은 포식자로부터 화학적 신호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뱀의 Jacobsen 기관은 매우 민감하여 일부 종은 몇 마일 떨어진 곳에서도 페로몬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야콥슨 기관

보시다시피 제이콥슨 기관은 개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동물에게도 고유하고 중요한 특징이기도 합니다. 또한 사람의 경우는 어떠할까요? 인간도 야콥슨 기관이 없지는 않습니다. 다만 오랜 세월이 지나서 퇴화되었다는 것이고 그 흔적만이 우리 입안에 남아 있습니다. 이는 두 발로 걸어 다니게 되면서 시야가 넓어지고 , 시각의 확보로 후각의 기능의 필요성은 퇴화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 이런 이유로 사람에게 페로몬 향수라는 것은 크게 의미가 없는 것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개 제이콥슨 기관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Q: 개의 제이콥슨 기관이 페로몬을 감지할 수 있나요?

A: 네, 제이콥슨의 기관은 페로몬, 즉 같은 종 개체 간의 의사소통에 이용되는 화학물질 신호를 느끼고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페로몬을 감지하는 것이지요.

 

Q: 모든 동물에는 제이콥슨 기관이  있습니까?

A: 아니요, 모든 동물이 Jacobsonian 기관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많은 포유류나 파충류 및 양서류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사람에게도 제이콥슨 기관이 있기는 하였으나 퇴화되었던 것이지요.

 

Q: 제이콥슨 후각 장치는 개의 후각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A: Jacobsen 후각 기관은 강아지의 후각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짝짓기, 영역 표시 및 사회적 상호 작용과 같은 특정 행동에 특정한 화학적 단서를 느끼고 분석함으로써 개는 환경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가 더 나은 결정을 쏟아지고 주변 생태계를 더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 시각보다는 후각에 많은 의존을 하는 대표적인 반려동물 개나 고양이에게 야콥슨 기관은 매우 중요하고 비중이 높은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제이콥슨의 기관은 페로몬 감지에만 연관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냄새 분자의 화학적 구성을 분석하여 강아지가 환경에서 다양한 냄새를 식별하도록 돕습니다. 이는 먹이를 추적한다거나 사라진 물건을 찾는 데 특별히 유용하기도 합니다.

게다가 Jacobsonian 후각 기관은 강한 후각을 가진 동물에만 존재하는 고도로 전문화된 기능입니다. 이 기관은 화학물질 신호를 느끼고 처리할 수 있는 특수 세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세포들은 뇌가 화학물질 신호를 해석하고 반응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특화된 신경 경로를 통해 뇌에 연결됩니다. 총체적으로 제이콥슨 기관은 강아지의 감각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이며 주변 생태계를 탐색하고 상호 작용하는 강아지의 능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러 번 언급된 것만큼 확실한 것이 이 반려동물들의 생존에도 직결되는 중요한 기관이라는 점 오늘날 우리가 잘 알지 못하던 야콥슨 기관의 기능이라는 사실입니다.

 

개의 야콥슨 기관 결론

정리해 보자면 개의 제이콥슨 기관은 뛰어난 후각 능력에 도움을 주는 흥미로운 감각 구조인 것은 분명합니다. 입천장에 위치한 이 기관은 앞에서 언급드린 대로 개가 화학물질 신호, 특히 페로몬을 느끼고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같이 기관을 사용하는 행동적 이유와 다른 동물의 유사한 기관과 비교 해석하는 방법을 이해하면 개의 감각 시스템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깊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반려견의 야콥슨 기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마도 잘 알지 못하였던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 이러한 특이한 후각구조를 가지고 있구나 , 그리고 우리 사람들도 과거에 있었던 기관이며 페로몬 향수 같은 것은 우리에게 과연 의미가 없는 것이 아닌가? 정도 생각을 하게 되는 내용이었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반려견 정보 가이드

강아지 정상체온과 체온 재는 법 , 체온 낮을 때 2가지 알아볼까?

 

강아지 정상체온 과 체온 재는법 , 체온 낮을때 2가지 알아볼까?

강아지에게 있어서 체온은 매우 중요한데요, 반려견의 체온은 그들의 건강 상태를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반려견의 정상 체온 범위는 일반적으로 37.5에서 39.1도 사이입니다. 하지

immissingy1.tistory.com

강아지가 내 발을 밟는 6가지 이유, 왜 나의 발을 꾹 밟았던 것일까?

 

강아지가 내발을 밟는 6가지 이유 , 왜 나의 발을 꾸욱 밟았던 것일까?

오늘은 강아지가 내 발을 밟는 이유 , 보호자 발을 밟는 행동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보려 하는데요. 기본적으로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관심'을 받기 위해서 행동하는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이

immissingy1.tistory.com

강아지 분리불안 7가지 증상과 대처는 어떻게 하나?

 

강아지 분리불안 7가지 증상 과 대처는 어떻게 하나?

강아지 분리불안증 이란 보호자와 떨어지게 되면서 반려견이 불안감을 느끼는 심리적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증상을 보여주게 되는데요. 지속적으로 이런 행

immissingy1.tistory.com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