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양이 중성화 후 발정 증세 이유가 무엇일까요? 우선은 고양이들에게 필요한 중성화 수술에 대한 이야기는 앞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편으로는 정말 궁금한 것이 이렇게 중성화 수술을 하였는데 계속 고양이가 발정증상을 보인다면 그 이유가 정말로 궁금하실 것입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는데요.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1.중성화후 발정

    우선 암컷 고양이의 중성화후 발정 증상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암컷 고양이 발정 증상으로는 사실 눈으로 보기에도 어렵지 않게 확인이 가능한 수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호르몬 변화로 의해서 나타나는 경우인데요. 기본적으로 사람들에게 부비부비 비벼대는 행위가 심해지고 문제는 콜링처럼 아기울음소리를 내면서 시끄럽게 울어대고 다니는 경우가 가장 보호자를 어렵게 만드는 상황일 것입니다.

    이런저런 고양이 중성화에 대한 이유는 있겠지만, 사실 이러한 고양이의 참을 수 없는 발정의 증상과 괴로움, 그리고 이를 옆에서 함께 보아야 하는 보호자의 괴로움을 더해서 고양이 중성화 수술은 사실 사람과 함께 공존하는 고양이에게 있어서는 피할 수 없는 과제인 것 같습니다.

    고양이_중성화후발정

    하지만, 이를 해결하고자 한 중성화 수술 이후에 발정증세를 보이는 경우에는 상당히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되는데요. 호르몬 변화를 동반한 발정인지 아닌지 여부를 동물병원에서 정밀하게 검사를 해보아야만 할 것입니다. 이는 초음파 검사나 질도말검사 등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서 난소 조직이 완전히 제거되었는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암컷 고양이 중성화 후에도 난소가 남아있는 경우를 잔류난소 증후군 이라고 합니다.

    사실 이러한 검사로 난소조직을 찾아서 다시 개복수술을 통해서 제거를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원론적인 접근방법인데요. 난소가 만약에 다른 조직에 남아 있고 호르몬 분비를 일으킨다면 , 이런 경우도 드물게 있을 수 있으며 현실적으로 이러한 난소 일부가 복강내부에 남아있는 경우는 수술이 어려워 단지 내복약을 통한 발정 억제를 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2. 발정과 유사한 행동질병


     

    두번째로는 발정이 아닌 경우인데요. 발정과 비슷한 행동을 보여주는 질병이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노령묘에서 주로 발병을 나타내 보이는 갑상샘항진증의 경우에는 울음소리가 과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병적증상은 발정의 증상과 유사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구분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도 합니다. 갑상샘항진증의 경우는 아래 정보를 참고해 보신다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갑상샘항진증 증상 원인 바로가기

     

    3. 스트레스


     

    여러 문제, 즉 난소의 문제이거나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유사한 질병의 문제 또는 이도 저도 아닌 경우라면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의 경우에는 스트레스에 대한 환경적인 여건이나 문제, 또는 동거집단의 동물이나 사람의 문제등으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환경적으로는 이사의 문제나 가구 레이아웃 같이 환경이 변화된다면 고양이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이밖에 고양이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에 대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양이스트레스 원인 대처방법

     

    4. 수컷고양이 발정증상


    4.1.중성화후 발정 행동

     

    수컷의 경우에는 잠복고환의 경우에 제대로 제거되지 않을 확률, 중성화 수술의 난도가 높은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꼭 길고양이 중성화 사업의 경우가 아니더라도 간혹 중성화 후 발정증상을 보일 경우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고양이가 서열정리 하는 경우에는 사실 발정의 행동은 아니지만 같은 행동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암컷의 목덜미를 물고서 암컷의 등위에 올라 타거나 목을 물면서 몸을 누르는 행동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비단 발정기 행동뿐만이 아니라 고양이가 서열 정리를 위해서 이렇게 행동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의 경우 수컷도 마찬가지 입니다. 스프레이 같은 소변을 여기저기 찍찍 싸대는 행위를 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우울하거나 심리적 압박에 의한 경우도 있다고 하니, 고양이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 환경적으로 어떻게 맞추어 줄 것인지를 고민해 보실 필요도 있습니다.

    4.2.습관적 행동

     

    마지막으로 하나더 생각해 보자면 발정기 때의 행동이 고양이에게 습관이 되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는 평소의 고양이 행동을 잘 살피시고 판단해 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밖에도 고양이 행동이나 고양이 정보에 대한 글은 아래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양이 털빠짐 어떻게 해야 하나? 1분 고양이 백과

     

    고양이 털빠짐 어떻게 해야하나? 1분 고양이 백과

    고양이 털 빠짐의 이슈라면 기본적인 것들을 잘 챙겨보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양이를 좋아하고 키우는 집사로서 가장 애로사항이라고 하는 부분이 아마도 '털 빠짐'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

    immissingy1.tistory.com

    오버그루밍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1분 고양이 행동백과

     

    오버그루밍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1분 고양이 행동백과

    고양이가 오버그루밍을 하게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있을 수 있습니다. 오버그루밍을 하게 된다면 해당 부위가 털이 빠지게 되고 피부가 벗겨질 수 있습니다. 오버그루밍 결과 배경 주제 영향 1.

    immissingy1.tistory.com

    고양이 간질 , 경련이 있다고 가벼운 게 아니다?

     

    고양이 간질 , 경련이 있다고 가벼운게 아니다?

    고양이 간질은 재발성 발작의 하나로 흔하게 발병하지는 않지만 간혹 발작을 일으키고 간질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발성 발작의 경우에는 강아지들에게서 흔하게 나오는 유전적 질환의 결

    immissingy1.tistory.com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