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양이털갈이

오늘은 고양이 털갈이 어떻게 대처하여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 보고자 합니다. 고양이 털갈이의 세계를 탐험하고 고양이 친구의 털갈이 시즌을 관리하기 위한 효과적인 팁을 알아보세요. 적절한 털 관리를 통해 집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고양이를 편안하게 유지하며 유대감을 강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어떻게 하여야 할까요?

고양이 털갈이 이유

모든 고양이 보호자는 털이많은 반려동물과 껴안는 기쁨을 알고 있지만, 그 기쁨과 함께 그다지 즐겁지 않은 계절인 털갈이가 찾아옵니다. 물론 요즘같이 집에서 지내는 고양이들은 사실 털갈이 시즌 없이 사계절 내내 털을 많이 뿜어대고 날리고는 하는데요. 이는 고양이가 새롭고 건강한 털을 자라게 하기 위해 낡거나 손상된 털을 벗겨내는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보호자로서 고양이 집사인 우리는 고양이의 건강과 깔끔한 생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이 현상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 털갈이의 세계에 대해 알아보고, 털갈이 시즌을 우아하게 맞이할 수 있는 실용적인 팁을 소개합니다.

 

고양이털갈이 이해하기

고양이와 털갈이는 뗄래야 뗄수없는 관계 이지요. 고양이는 왜 털갈이를 할까요? 이는 털갈이를 통해서 땀이 나지 않는 고양이가 체온조절을 하게 되는 것인데요. 고양이의 생활환경에 따라 털갈이 시기는 달라지는데요. 이는 날씨및 기후에 따라 다르게 됩니다.

 

털갈이 시기

고양이 털갈이는 털의 길이 , 장모종과 단모종에 따라 나뉘어 지며 , 대부분의 고양이들은 이중모나 삼중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외부 보호털 과 함께 솜털이나 밑털 , 중간에 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털갈이 시기는 계절의 변화 시기에 주로 이루어 지고 , 대표적으로 봄과 가을에 털갈이를 하게 되는데 평균이상의 털이 무자비하게 날리는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털갈이에 숨겨진 과학과 기능

고양이 털은 기본적으로 추위나 더위, 날씨로 부터 털을 보호합니다. 주로 계절이 많이 변화하는 시기에 털갈이를 하게 되는데요 한국에서는 겨울이나 여름에 털갈이를 하고 대략 6개월 정도의 기간에 털이 새로 자라나게 됩니다.
겨울에는 주로 부드러운 털이 자라나게 되고 , 여름에는 열을 방출하기에 적합한 털이 자라나게 됩니다. 물론 집안에서 보온이 잘되어 있고 , 여름에도 냉방이 잘 되어서 온도차이가 크지 않다면 심하게 털갈이를 하게 되지는 않습니다.

털갈이는 기본적인 체온조절장치의 기능을 합니다. 환경에 따라 털갈이 시기는 조금씩 달라 지는데요. 앞서 말씀드린대로 집고양이들의 경우에는 명확한 털갈이 시즌이 없을수도 있습니다. 다만 탈모의 경우와 털갈이는 분명히 구분되어야 할것인데요. 고양이 탈모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서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양이탈모 상세 대처 확인 바로가기

 

 

털갈이 시즌을 맞이하기: 고양이 털갈이 관리를 위한 팁

털갈이가 평균적으로 많아지는 시기는 대체적으로 가을에서 겨울사이 입니다. 평소에도 털갈이를 하게 되겠지만 이시기에는 유독 많은 털갈이를 하게 되는데요. 보호자의 좀 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고양이 털은 계속 자라나지는 않습니다.  일정 길이가 되게 되면 바로 죽은털이 되며 빠지게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털갈이, 털관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항목들에 대해서 신경쓰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고양이 털 관리를 위해서 우리가 체크해 볼수 있는 포인트로 몇가지 주의해서 살펴 보신다면 비교적 집안 털날림 문제나 고양이 털갈이 문제로 인해서 곤란함이 덜할수 있을 것입니다. 한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적어도 아래에서 몇가지를 보호자로서 챙겨 주시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정기적인 그루밍 세션: 고양이를 정기적으로 모발관리, 미용 , 브러싱을 해주시는 것이 필요 합니다.
  • 올바른 그루밍 도구 선택하기: 브러시부터 빗까지
  • 영양가 있는 식단: 건강한 털의 기초로 영양분이 포함된 사료와 영양제 급여가 필요합니다.
  • 수분 공급이 중요합니다: 물, 습식사료등 충분한 수분섭취를 도와 줍니다.
  •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가 적으면 그만큼 모질 관리, 털과 피부에도 영향이 있습니다.
  • 계절의 역할: 날씨 변화에 적응하기

 

털관리를 위한 고양이 친화적인 집 환경 만들어 주기

  • 전략적 가구 선택: 털 방지 직물 선택한다면 도움이 되겠지요?
  • 진공청소기를 자주 사용하세요: 기술 덕분에 깨끗한 집 만들기
  • 롤러: 사후적인 관리에 필요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 공기 청정기: 실내에서 더 쉽게 숨쉴수 있게 털을 빨아들이면 반려동물용이라면 더 좋겠지요?

평소에 이러한 관리와 브러싱 등을 통해서 모발관리를 잘 해주지 못하신다면 털에 문제가 생기고 털이 뭉쳐지게 될수 있습니다. 털이 뭉쳐지게 된 이후에는 사실 회복이 힘들어 지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뭉쳐진 털을 관리하기가 어려워 어떻게 해야할지 난감한 경우가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절대 털을 가위로 잘라주시면 안된다는 것인데요. 아래에서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양이 뭉쳐진 털, 뭉친털 절대 자르면 안되는 이유  바로가기

 

고양이 털갈이에 대한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Q: 털갈이 시즌에는 얼마나 자주 털갈이를 해야 하나요?

 

보통 고양이들의 털갈이 시즌은 봄과 가을 즈음인데요, 털갈이를 시작하면 보통 1~2개월 정도 털이 빠집니다. 
고양이들은 1년에 2번에서 3번 정도 털갈이를 합니다. 

 

Q: 특정 고양이 품종은 털갈이를 더 잘하나요?

더 잘한다기는 보단 털갈이 시기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털이 자주, 많이 빠지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페르시안 고양이, 노르웨이숲 고양이, 메이쿤 고양이와 같은 품종들은 
털이 다른 품종묘들과는 다르게 두꺼운 편이어서 털갈이 시기에도, 평상시에도 털이 
많은 편입니다.

 

 

Q: 고양이의 털갈이가 과도해 보입니다. 걱정해야 하나요?

 

어느정도 과한지에 따라 답변이 달라질수 있겠습니다. 털이 과하게 빠진다면 어떤 경우에는 
고양이의 건강상의 문제로, 스트레스나 피부병 등으로 인한 과한 털빠짐 증상일수도 있으나, 
고양이들은 털갈이를 통해 두꺼운 털을 정리하므로, 일반적인 증상이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걱정이 되신다면, 아래글을 참고하셔서 고양이의 털갈이를 도와주세요. 

 

털갈이 , 고양이와 집사가 스트레스 없이 보내는 방법  바로가기

 

질문: 털갈이와 관련된 특정 건강 문제가 있나요?

위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각종 원인으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피부병이 
대표적인 예시가 될수 있으므로, 걱정이 되신다면 병원에 찾아보는 것도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결론: 고양이 인생의 모든 계절을 포용하기


고양이 보호자에게 고양이 털갈이는 고양이 친구의 삶의 여러 측면 중 하나일 뿐입니다. 털갈이 과정을 이해하고 제공된 팁을 실행하면 자신감을 가지고 이 계절을 탐색하고 고양이와 반려인 사이의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털갈이는 변화는 아름답다는 사실을 일깨워주며, 올바른 관리를 통해 반려묘와 더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고 더 깨끗하고 아늑한 집에서 이 계절을 맞이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결론적으로 , 고양이 털갈이는 고양이를 키우는 데 있어 자연스럽고 피할 수 없는 과정입니다. 털갈이 시즌은 집사에게 불쾌감을 주기보다는 의미 있는 그루밍을 하고, 고양이의 편안함을 보장하며, 보다 쾌적한 생활 공간을 조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팁을 따르고 고양이의 생애에서 각 계절의 고유성을 수용하면 고양이 털갈이를 최대한 활용하고 반려동물 양육의 여정을 마음껏 즐길 수 있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고양이 집사 가이드

고양이 털뭉침 , 털이 뭉치는 원인과 가위로 자르면 안되는 이유가 무엇일까?

 

고양이 털뭉침 , 털이 뭉치는 원인과 가위로 자르면 안되는 이유가 무엇일까?

고양이를 키울 때 주로 겨드랑이 또는 사타구니, 목 아래 부분 및 등 다양한 부위에 털 뭉침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는 비단 장모종 고양이뿐만이 아닙니다. 털이 가늘고 긴 경우 엉킨 머리카락을

immissingy1.tistory.com

고양이 비염 원인과 증상, 치료와 대응법에 대해 4가지 알아 보자

 

고양이 비염 원인과 증상, 치료와 대응법에 대해 4가지 알아 보자

고양이가 코막힘(비염이라고도 함)으로 고통받는 것은 매우 흔한 일입니다. 이 상태는 고양이를 매우 불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수면 장애, 음식 냄새 맡기 어려움, 무기력, 숨 가쁨은 모두 놀

immissingy1.tistory.com

고양이 배뇨장애 증상과 원인 대처방법 - 3분 고양이백과

 

고양이 배뇨장애 증상과 원인 대처방법 - 3분 고양이백과

고양이 배뇨장애의 경우 증상은 일반적으로 혈뇨가 보이는 경우이거나 , 다른 증상으로는 화장실에는 가지만 소변을 잘 누지 못하는 경우나 , 자주 소변을 보려고 화장실에 들어가는 경우 정도

immissingy1.tistory.com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