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 고양이의 중성화 이야기로 발정기의 증상과 기간, 대처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이전에 예방접종을 받은 적이 없었기 때문에 중성화 수술을 받는 것보다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더 중요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최소한 2차 예방접종 이후에 중성화를 권장하고 있으며, 병원 정책에 따라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고양이는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습니다.

 

 

고양이 증상과 상태

고양이가 만약 건강에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기본검사는 필요한데, 모든 검사를 해보고 결과가 정상이어야 합니다. 저의 고양이의 경우에는 발정기는 6월 말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예방접종을 진행한후 8월에 중성화 수술일을 잡았습니다. 일반적으로 고양이의 중성화 증상과 발정시기에 대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고양이 중성화 수술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해 보실수 있습니다.

 

☑️ 고양이 중성화 꼭 필요할까?

 

고양이 중성화 꼭 필요할까?

고양이 중성화 꼭 필요할까요? 오늘은 이것이 꼭 필요한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수술의 필요성에 대해서 판단하려면 아무래도 장점과 단점을 이야기해보는 것 , 찬성과 반대의견에

immissingy1.tistory.com

 

암컷 고양이는 언제 발정에 빠지나요? 발정?

암컷 고양이는 6개월에서 12개월 사이에 첫 발정기에 들어갑니다. 사람마다 다르며, 일부 고양이는 빠르면 6개월에 태어나기도 합니다. 암컷 고양이의 발정은 생후 6개월에 처음 시작되고 그 이후에는 1년에 2 - 4회 규칙적으로 반복됩니다.

 

주기, 시기, 빈도는 아이마다 다르다 보니 아이를 주의 깊게 살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컷 고양이의 발정 기한은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주변에 발정기 상태의 암컷 고양이가 있다면, 그녀도 영향을 받아 발정기에 들어갈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양이의 발정에 관하여 이야기할 때 우리는 보통 암컷 고양이의 지속적인 발정을 언급합니다.

 

발정은 약 1 - 2주 정도 지속되며 교배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2 - 3주 후에 발정이 다시 시작됩니다. 날씨와 햇빛의 영향도 있습니다. 발정은 보편적으로 온화한 계절(봄과 가을)에 발생합니다. 하지만 제가 살고 있는 인도네시아는 일년 내내 덥기 때문에 발정기가 언제 올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주로 나타나는 고양이 발정기

일반적으로 봄과 가을의 안락한 날씨에 시작되어 일주일 이내에 지속됩니다. 다만, 요즘은 아파트내에서 생활하기에 봄과 가을의 특별한 계절 경계나 영향은 없는것 같습니다. 수컷 고양이의 경우 생리주기가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암컷 고양이의 영향으로 특이한 발정 증상이 보이게 됩니다. 수컷 고양이는 언제든지 번식할 수 있는 반면, 암컷 고양이와 발정 기간이 겹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발정 중에 고양이는 어떠한 증상을 보일까요?

 

☑️ 고양이 중성화 수술 이후 발정이 나는데 어떻게 해야할까?

 

고양이 중성화 수술 이후 발정이 나는데 어떻게 해야할까?

오늘은 고양이 중성화 수술 이후에 다시 발정이 나는 경우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사실 아주 흔하지는 않지만 간혹 중성화 수술 이후에도 발정이 나는 경우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immissingy1.tistory.com

 

 

발정난 암컷 고양이의 징후

 

1. 콜링 - 특이한 울음, 애기울음소리

더위 속에 있을 때, 그들은 평소와는 매우 같지 않게 울었습니다. 내 고양이는 보통 조용하고 소음도 대다수 내지 않습니다. 따라서 처음 울었을 때 '아, 마침내 더위가 시작됐구나'라고 직감적으로 생각할 수 있었는데, 이 울음소리는 수컷 고양이를 유혹하는 데 사용됩니다.

 

 

2. 요염함 , 롤링 + 엉덩이 들기

우리 고양이의 경우 발정기일 때 귀여움이 극적으로 증가합니다. 아무리 쓰다듬어도 계속 쓰다듬어 달라고 하고, 평소보다 머리를 더 자주 비비고 집 안의 모든 물건과 가정부에게 체취를 퍼트립니다. 또한 그는 자주 신체를 구르거나 엉덩이를 들어 높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엉덩이를 터뜨리면 짝짓기하듯 뒷다리를 차게 되는데, 발정기에는 엉덩이에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소변 스프레이

열이 나는 동안 스프레이하여 페로몬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발정 중에는 페로몬의 영향으로 소변에서 강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 고양이가 새로운 물건 오줌테러 하는 3가지 이유

 

고양이가 새로운 물건 오줌테러 하는 3가지 이유

목차 소변보는 이유 스트레스 징후 스트레스 요인 마킹, 왜 그럴까? 두번째 마킹 예방방법 손님이 무서워 오줌테러 방지법 기타 고양이가 새로운 물건에 오줌 테러하는 이유, 소변을 누는 행위

immissingy1.tistory.com

 

4. 생식기 분비물 및 핥기

발정 중에는 고양이의 생식기 부위에서 다량의 분비액이 흘러나와 고양이가 이를 지나치게 핥게 됩니다.

 

 

중성화전에 검사 - 혈액검사 및 비용

대부분 일주일 전이나 수술 전날에 혈액검사를 합니다. 중성화 전 일반혈액검사(CBC)만 받을 수 있지만, 혈청검사도 할 수 있는지 병원에 문의하세요. 물론 가격은 더 들었지만 중성화 전 대표적인 건강검진이라고 다 할수 있습니다. 혈액검사 결과가 의심스러우면 수술을 할 수 없습니다.

 

우리 고양이의 간 수치가 조금 높은데, 수의사 말로는 수술과 간 보충으로 이 통계를 줄일 수 있고, 치료를 조절하면 빠르게 좋아질 것이라고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피검사등 검사가격은 대략 10만원 아래에서 플러스 마이너스 예상하실수 있습니다.

<고양이 발정기 증상 대처 울음소리 체크>

 

발정증상 요약

먼저, 암컷 고양이는 고음의 큰 소리를 냅니다. 암컷 고양이의 가장 자주보이는 증상은 평소와는 같지 않게 시끄럽고 높은 음의 야옹거리는 소리입니다. 이것은 자신을 전파하고 수컷 고양이를 끌어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째, 엉덩이를 들어 올린 자세를 취하십시오.

 

흉부와 배가 땅에 닿고 엉덩이가 위로 상승하는 자세를 취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셋째, 여기저기 체질을 문지르며 샘플을 남기려고 다방면으로 뒹굴고 있습니다. 특히, 개가 주인의 다리를 더 자주 비비고 개가 더 다정해 보인다면 이는 열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넷째, 수컷 고양이는 주로 소변을 뿌리는 방식으로 자신의 영역과 힘을 과시한다. 또한, 사나울 뿐만 아니라 날렵한 행태를 보이며 다른 수컷 고양이와 자주 싸움을 벌이기도 합니다.

 

개가 이와 같은 열의 징후를 보이면 보호자는 가끔은 압도당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대응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중성화 수술입니다. 근본 이유를 제거하는 발전된 방식으로 수컷은 생후 5개월쯤, 암컷은 생후 6개월 이후 첫 발정 이전에 불임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또는 수술이외의 방법

이는 단조로운 스트레스를 줄이고, 문제행동을 줄이며, 각종 질병을 예방함으로써 아이들의 건강과 상태를 보존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고양이가 중성화 수술을 받지 않으셨다면 발정기 동안 여러가지 게임을 하면서 신체를 지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수컷 고양이는 암컷 고양이에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경우 외부 자극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외출을 자제해야 합니다. 고양이가 더위에 나가는 것은 매우 부드러운 번식 본능이며 반복적으로 계속됩니다. 고양이를 매우 건강하게 유지하고 주인과 지속해서 흡족한 순간을 보내려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인 중성화 수술을 고려해 보세요.

 

이상으로 고양이 중성화 시기, 기간과 증상등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사실 고양이를 위해서라면 질병을 예방하고 고양이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신중한 결정으로 가급적이면 중성화수술 고려를 해주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가장 많이 찾는 BEST 정보글

고양이 훈련 가능할까?

고양이 플레멘 반응 , 5가지 이야기

고양이 잠복고환 , 암컷인줄 알았는데 수컷이였다?

고양이스트레스 원인과 대책

고양이화장실 실수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