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고양이 발정기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해 볼까요? 발정기 증상과 발정기간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암컷 고양이와 수컷 고양이의 발정기에 관해 알아봅시다. 고양이 발정 증상 및 발정 기간 동안에는 고양이를 처음 키우는 인원은 고양이가 평소와 같지 않게 행동하면 당황스러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가 발정기에 있을 때, 고양이의 행동은 평소와 같지 않게 변합니다. 이 글에서는 암컷과 수컷 고양이의 발정 증상, 고양이가 발정하는 기간, 발정 중 고양이가 내는 소리 등 고양이 발정에 대한 개요를 살펴보겠습니다.

처음에 언급했듯이, 고양이가 발정기에 있을 때, 고양이의 행동은 평소와 달리 변합니다. 하지만 고양이와 함께 생활하다 보면 평소와는 다른 이례적인 움직임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고양이의 특별한 행동과 대처 방안을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발정 중인 수컷 고양이

아기고양이를 가질 수 있는 나이에 도달하는 것을 성적 성숙이라고 합니다. 인간의 경우 이는 2차 성징이 발달하고 아이가 사춘기에 이르렀음을 의미합니다. 이 시기는 보통 생후 6개월쯤 된 고양이에게 나타난다고 하는데, 고양이를 키우다 봐주시면 생후 4개월밖에 안 됐는데도 발정 징후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성적인 성숙은 고양이마다 다르며, 혼합 품종의 고양이는 순종 고양이보다 더 빠르게 성적으로 성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암컷 고양이는 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발정기에 들어가고, 성적으로 어른스러운 수컷 고양이는 암컷 고양이의 페로몬 자극을 받아 발정기에 들어갑니다. 따라서 암컷 고양이가 없는 외딴 섬에 사는 수컷 고양이는 발정기에 들어가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발정기 수컷 고양이는 고양이 발정기 증상으로 알려진 여러가지 행태를 보이지만 주로 암컷 고양이를 과시하고 유인하는 데 집중되어 있는 점이 있습니다.

 

 

발정기 수컷 고양이의 증상

 

수컷 고양이의 발정 증상 중 하나! 암컷을 찾아 여기저기 돌아다닌다

암컷 페로몬에 자극을 받은 수컷 고양이는 암컷을 찾기 시작합니다. 길거리에 살면 여기저기서 암컷을 찾아다닐 것이고, 집에 살면 나가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때로는 방충망이나 현관문의 일시적인 열린 틈을 뚫고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컷 고양이의 발정 증상 2가지! 스프레이로 영역 표시

자신이 성적으로 성숙해 성년이 되었다고 고려하는 수컷 고양이는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고 암컷 고양이에게 자신의 지위를 알리기 시작합니다. 스프레이는 주로 영토를 표시하기 위해 산책로를 따라 소변을 뿌리는 행위입니다. 분무는 보편적인 배뇨 행위와 다르며, 일단 배뇨 위치가 다르며, 소량의 소변만 분무되므로 이상없는 배뇨 시에 비해 소변량이 훨씬 적습니다.

 

발정난 수컷 고양이의 주요 증상 3가지! 수컷끼리 싸우다

성적으로 어른스러운 수컷 고양이는 가끔 다른 수컷 고양이와 싸웁니다. 이는 암컷 고양이가 자신의 영역을 장악하고 독점하려는 본능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들 고양이의 발정 증상은 중성화를 하면 크게 완화될 수 있다고 하는데, 중성화가 늦어지면 발정 중에 나타나는 증상이 습관이 되어 수술 후에도 지속된다는 것이 통념입니다. 그러나 최근들어 나중에 중성화수술을 하여도 발정행동이 물러가는 데 걸리는 시간에는 큰 차이가 없다는 보고가 많이 있습니다.

 

발정 중인 암컷 고양이

발정 중인 암컷 고양이 성적 성숙은 출산할 수 있는 연령에 이르렀음을 의미합니다. 수컷 고양이와 비슷하게 암컷 고양이도 이 기간을 약 6개월로 판단합니다. 그러나 암컷 고양이는 생후 4개월쯤 되면 발정과 비슷한 행태를 보이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암컷 고양이는 1년에 몇 번씩 더위를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암컷 고양이의 페로몬에 반응하여 수컷 고양이가 더위에 나가는 것과는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암컷 고양이의 발정기는 계절적 변화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비발정기는 날씨가 차가운 10월부터 1월말까지를 말하고, 날씨가 따뜻해지는 2월부터 4월까지를 발정이 가장 생기 넘치는 시기라고 합니다. 암컷 고양이의 발정기는 보편적으로 9월까지 지속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집고양이는 일년 내내 더위를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계절이든지 전등 등의 조명을 켜면 일조량이 늘어나 집이 일년 내내 따뜻할 것입니다. 또한, 향상된 영양성분 상태는 암컷 고양이의 발정 증가의 이유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양이 발정 증상과 기간 알아볼까?>

 

발정기 암컷 고양이의 증상

암컷 고양이의 발정 시기를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발정기에 있는 암컷 고양이의 증상이나 행동이 크게 변하기 때문입니다.

  • 첫째, 아기가 우는 것과 유사한 소리를 낸다. 발정 중에 고양이가 울거나 짖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주인은 고양이가 밤에 잠을 자지 않으면 울다고 합니다.
  • 이례적인 자세를 취하고 밤낮으로 사람들에게 다가가 신체를 비비곤 합니다. 이들 암컷 고양이의 발정 증상은 교미 혹은 겨울이 오기 전까지 주기적으로 재발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암컷 고양이의 발정 증상은 수컷 고양이와 비슷하게 중성화수술을 하면 크게 완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불임수술 후 발정 증상은 2~3개월 이내에 점차 사라진다고 합니다.
  • 엉덩이를 높이 들고서 엉덩이를 들이대며 비비기도 합니다. 이는 자극으로 인한 교미를 위한 자세를 취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행동을 자주 보이게 된다면 이는 암컷 고양이는 발정이 나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고양이 발정 증상과 발정 상태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우리집 고양이가 평소와 같지 않게 행동하더라도 놀라지 마세요. 대부분의 경우는 의외로 고양이가 발정난 징후일 수 있으므로 잘 확인해 보시고 조치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가장 많이 찾는 BEST 정보글

고양이 눈병, 결막염에 사람 안약 써도 될까? 추천해줘

고양이 상처 연고 발라도 괜찮은 걸까?

고양이를 훈련 시키는 방법

고양이 식빵자세 이유가 무엇일까요?

고양이와 가장 잘 어울리는 10가지 반려견 품종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