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목차

  • 건조한 환경영향
  • 적정 습도
  • 습도 유지 방법
  • 탈피 부전
  • 환경 습도 높이는 법
  • 안개 발생기
 

오늘은 레오파드 게코 낮은 습도에 대해 너무 건조한 경우의 문제점 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오파드게코 습도가 매우 낮아 건조한 경우에 어떤 심각한 문제가 있을까? 파충류인 도마뱀의 경우에는 성장을 위해서 허물을 벗는 ‘탈피’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정상적인 탈피를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벗겨지다 만 피부 껍질로 인해서 허옇게 피부가 들뜨게 되고, 떨어지다만 스킨 껍질과 피부가 붙게 되고 , 탈피 부절로 인해서 일부 피부가 잘려 나가게 될 수 있습니다.

 

레오파드게코 습도

 

건조한 환경영향

 

우선 직접적으로 온도와 습도는 게코 도마뱀 탈피를 위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른 문제가 없이 정상적 탈피를 위해서는 적당한 습도와 온도도 비교적 따뜻하고 촉촉한 편의 환경이 요구됩니다. 사실 파충류 도마뱀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메마르고 딱딱한 비늘 피부를 많이들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필요 환경이 그다지 습도가 요구되는 환경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피부에서도 수분을 유지시켜 줄 수 있는 두툼한 스킨을 가지고 있는 편입니다. 이는 대부분 건조한 지역의 ‘아가 미과’ 도마뱀에 해당하는 편인데요. 애완용 파충류로 대부분 인기가 높기도 합니다.

 

적정 습도

 

반면 레오파드 게코 같은 약간 습도가 있는 환경을 요구하는 도마뱀의 경우에는 적정한 습도 범위를 대략 최저 습도 20도 , 30~40도 정도의 습도 유지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 높은 습도는 아니고 레오 게코의 경우에는 낮은 습도를 요구하는 편이지요. 사실 일반적인 가정집에서의 평균 습도와 크게 차이가 나는 편은 아닙니다. 만약 생활환경의 습도가 이보다 높다면 , 습도로 인한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 습도가 낮아서 건조하다면 합병증 유발 가능성도 올라갑니다.

 

습도 유지 방법

 

기본적인 환경에서 습도, 도마뱀 게코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도마뱀들도 온욕을 한 번씩 시켜주시지요? 파충류 사육 시에 온욕을 시켜주시는 경우는 두 가지 사유로 온욕을 시켜주시는데요. 한 가지는 온욕을 통한 원활한 배설을 유도하게 해 주시는 것입니다. 다른 한 가지는 온욕을 통해서 수분 섭취를 하게 해 주고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제공하여서 탈피를 원활하게 해 주시는 것입니다. 레오파드 게코가 물을 핥아먹을 수 있는 바늘 없는 조그만 주사기를 통해서 물을 섭취할 수 있게 해 줄 수 있습니다. 물이나 이온음료 같은 종류도 괜찮겠지요?

레오파드게코_환경_습도_건조

 

습도 부족으로 발병 가능한 탈피 부전(Dysecdysis)

 

습도 부족으로 발병 가능한 탈피 부전 (Dysecdysis) 이 탈피 부전이 자주 쉽게 발병할 수 있으면서도 , 게코에게서 자칫하면 탈피로 인해 크게 외관상 문제를 끼칠 수 있는 부분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를 찾아본다면 환경 세팅의 문제이거나 영양부족 문제로 인해서 야기되는 부분이 대다수 이므로 관리의 문제점을 찾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피부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주로 환경적으로 습도가 부족한 경우가 가장 많으며, 감염이나 영양 불균형과 탈수로 일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습도가 내려가는 현상은 시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일부의 경우에는 눈이나 망막에 영향을 미쳐서 눈을 잘 뜨지 못하는 경우도 가능합니다.

두상 쪽에서나 다리나 발가락 부분, 꼬리 등에서 허물이 붙어서 잘 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자칫하면 손가락이나 발가락 이 부절되고 떨어져 나가게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허물이 벗겨지지 않고 피부에 붙어 있는 경우에는 최대한 빠르게 조치를 취해주지 않는다면 더 크게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조치를 취해 주어야 합니다. 적당한 습도 지역을 유지시켜 주기 위해서는 영역(Area)을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안중 하나는 우선 사육장 넓이가 충분히 따뜻한 영역과 서늘한 영역으로 나누어져야 하고, 서늘한 영역은 이끼나 모스 같은 것들로 깔아서 은신처를 만들어 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환경 습도를 높이는 방법


환경 습도를 높이는 방법 일반적으로 파충류 사육장 뚜껑은 철망으로 되어 있거나, 한 면은 철망으로 뚫려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환기가 잘 되는 구조에서 상대적으로 환기가 덜 되는 구조로 바꾸어 준다면 , 습도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즉, 습도를 약간 올리기 위해서는 공기 순환 흐름을 조금 차단해 주시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포일 같은 재료로 상단의 메쉬 철망 같은 곳들을 조금 막아 주시는 방법으로 임시적으로 습도를 더 올려 주실 수 있습니다. 물론 전체를 막지는 말고, 대략 반에서 1/3 정도 영역을 덮어 주시고 습도를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내 습도를 높이는 일반적인 방법은 물그릇을 한두 개 더 놓아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니라면 물그릇 크기를 조금 더 큰 것으로 바꾸어 주시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물그릇을 스폿 존에 놓아두신다면, 증발하는 물의 양이 많아지면서 일시적으로 습도가 더 올라갈 수 있습니다. 특히 게코 도마뱀이 탈피를 하기 시작한다면 이러한 탈피를 돕는 데에는 습도를 높여 주시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시니 , 탈피 시기에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안개 발생기

 

안개 발생기 파충류 안개발생기 또는 파충류 미스트로 검색해 본다면 , 많은 제품들이 있습니다. 주로 습계형 도마뱀 세팅을 위한 테라리움을 꾸미는 경우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요. 레오파드 게코 도마뱀의 경우에는 상시 가동할 필요는 없고, 일주일에 한두 번 필요한 경우, 그리고 도마뱀이 탈피 시기가 된다면 그때그때 미스트를 가동해서 탈피를 돕고, 습도를 올려 주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레오파드 게코 습도와 환경영향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게코도마뱀은 건계형 도마뱀이고 , 습도가 낮은 편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서 너무 치우지지 않은 습도와
온도를 잘 맞추어 최적의 환경을 조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사육 정보 관련 내용들은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2.10.24 - [파충류/파충류 관련 정보] - 레오파드 게코 사육방법 7가지 주의사항

2022.10.23 - [파충류/파충류 관련 정보] - 레오파드 게코 바닥재 5가지 추천 및 장단점 알아보자

 

 

레오파드게코 먹이에 대해서 4가지 장단점 알아보자

오늘은 레오파드 게코 먹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오파드 게코에게 추천되는 가장 대중적이고 많이 사용하는 종류로는 약 5가지 정도가 추천되는 편인데, 특히 국내에서는 구매하기

immissingy1.tistory.com

 

 

레오파드게코 7가지 은신처 소개 및 장단점 알아보자

목차 은신처역할 따뜻한은신처 습식은신처 서늘한은신처 형태별은신처 특징 기타 참고사항 오늘은 레오파드 게코 7가지 은신처 소개 및 장단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오파드 게코는 야행

immissingy1.tistory.com

 

 

슈가글라이더 모든 것

슈가글라이더 분양 우선 슈가글라이더 입양을 위해서는 사전에 충분히 정보를 습득하시고 입양하시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동물은 주머니하늘다람쥐과에 속하는 유대류 , 유대 

immissingy1.tistory.com

 

 

고슴도치 모든것

2020/07/09 - [이슈트렌드] - 키우기쉬운 애완동물 키우기 쉬운 애완동물 - 고슴도치편 고슴도치 키우기 고슴도치 학명  Erinaceus amurensis (Schrenk, 1859) 포유류 중 고슴도치 목 고슴도치과로 별도로..

immissingy1.tistory.com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