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고양이 신부전에 대해서 가장 궁금하시는 치료비 정도와 함께 증상과 원인, 아직 신부전증이 아니라면 예방하기 위한 생활수칙까지 같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신부전증의 주요 원인과 증상을 체크해 보고 동물병원에서 치료하였던 신부전 치료비와 함께 관련 정보를 정리하겠습니다. 신부전 진료비가 궁금하신 분들은 목차에서 아래로 바로 내려가서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고양이나 강아지 질병 치료관련 이미지

 

 

간단하게 고양이 신부전이란?

만성 신부전은 급성 신부전과 달리 수년간 지속된다고 하는데 우리가 잘 눈치채지 못할수 있을까요? 만성 신부전은 뚜렷한 초기 증상이 없어 보호자가 인지하기 어렵고,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이미 질병이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고양이에게 가장 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고양이 신부전이란 신장의 기능은 몸에 쌓여 독소가 되는 노폐물을 제거하고, 몸이 꼭 사용해야 하는 전해질과 단백질이 배설되지 않도록 구별하고 여과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신부전은 신장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질병입니다. 크게 급성 신부전과 만성 신부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신부전증 원인

우선 급성신부전은 내인성 또는 외인성 요인에 의해 신장 기능이 갑자기 저하되는 질환이다. 원인과 증상,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의약품 , 급성 출혈 , 비정상적인 혈압 , 심한 탈수 , 간 질환 , 세균 감염 , 신장 염증 , 신장 결석 , 요도 폐쇄로 인해 배뇨 곤란

 

급성신부전 증상

고양이에게 급성 신부전이 발생하면 갑작스러운 기력 상실, 구토, 설사 등 몸 전체에 나타나는 증상 때문에 주인이 고양이에게 신부전이 있는지 즉시 짐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상태는 심각하게 악화되었고 며칠 안에 고양이는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습니다. 요로 폐쇄로 인해 급성 신부전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배뇨 불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성 신부전 치료

반드시 입원하여 수액치료, 전해질 교정, 항생제, 대증치료가 필요한 집중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 질병은 며칠에 걸쳐 급속히 악화되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원인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치료하면 신장 기능이 거의 정상 수준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급성 신부전은 시간에 민감한 질환이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할수록 신장 기능의 회복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만성 신부전 증상 및 치료

만성신부전은 기능이 점차 저하되는 질환이다. 그러므로 만성신부전이라기보다는 '만성신장병'이라고 부르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몇 년에 걸쳐 천천히 진행되고 뚜렷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고양이가 나이를 먹으면서 나타나는 노화의 징후로 쉽게 오인될 수 있습니다.

 

 

증상

수분 섭취량은 점차 감소하다가 어느 시점에 다시 증가합니다. 사료량이 줄어들고 사료선택이 어려워집니다. 천천히 살이 빠지고, 활동 감소
모피 질이 좋지 않으며 , 함께 사는 고양이 사이의 순위 변화 , 구토가 한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만성신부전은 집사가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증상이 많지 않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진단을 위해서는 초기 신장 손상에 대해 SDMA와 같은 추가 혈액 검사를 권장하고, 주기적인 신장 초음파로 신장의 내부 구조와 크기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신부전증 치료비

그렇다면 중요한 고양이 신부전증 치료비는 동물병원에서 얼마나 들까요? 이는 기본적인 검사항목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검사한 항목은 제가 갔던 동물병원 기준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2박 3일 기준의 입원비와 기본건강검진비 및 진료비 인데요. 정확하게 분류하기는 전문지식이 없어서 신부전증 관련하여 병원방문부터 입원까지, 조제약 비용까지 포함한 금액 입니다. 물론 신부전 검사비는 어떤항목까지 포함하느냐에 따라 다를수 있지만, 간단한 검사비용은 그다지 많이 들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어서 여러가지항목을 체크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전반적인 진료비는 많이 나올수 밖에 없으며, 치료나 진료날짜에 따라서 많게는 이백만원이 넘어갈수도 있습니다.

 

  • 기본건강검진 비용 65만원
  • 핼액검사비용 4만원
  • 입원모니터링 비용 6만원
  • 수액 비용 3.5만 2회 7만원
  • 수액펌프비용 1.5만원
  • 항생주사 비용 2회 3만원
  • 일반수액 추가비용 2회 7만원
  • 내복약 비용 다수 15만원

 

이렇게 대략적으로 구성됩니다. 자세한 의학용어는 잘 몰라서 대략 계산해 보면 약 110만원 정도가 고양이 신부전 치료비와 진료비로 들어갔습니다. 물론 이는 동물병원의 위치나 - 강남 이나 강북 또는 지방 여부 - 고양이 상태와 횟수 그리고 검사항목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대적인 신부전 치료비는 아니며, 대략적으로 이정도 들수 있겠다 정도로 생각 하시고 신부전 증상이 있다면 한번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하셔서 예산범위내에서 진료를 하실수 있도록 하시면 좋겠습니다. 고양이 신부전증 진료에 도움과 가이드가 되시면 좋겠습니다.

 

 

고양이의 신부전을 예방하는 방법

나이든 고양이의 주요 사망 원인은 신부전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양이가 물을 많이 마시고 적절하게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고양이 신부전 관련해서 추천드릴만한 사료는 아래에서 몇가지 확인해 드릴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특히 마시는 물 선호도에 까다로워서 물의 온도, 물을 붓는 시간, 물의 흐름 모양, 물그릇의 크기, 물그릇의 재질, 물그릇 사이의 거리 등을 세심하게 고려합니다. 물그릇과 음식그릇인지. 아니면 물그릇. 다른 동물과 공유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주의 깊게 조사해야 합니다.

 

또한, 고양이가 나이가 들면서 신체의 단백질과 인 요구량이 감소합니다. 나이가 많은 고양이가 고단백 식단이나 인 함량이 너무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신장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물 섭취량을 모니터링하고, 적절한 음식과 간식을 제공하고, 정기적으로 신장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모두 고양이의 신부전을 예방하는 적절한 방법입니다. 아이의 신장 건강을 미리 챙겨보세요!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