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고양이가 지나치게 몸을 핥는 이유를 알아 볼까요? 대부분의 고양이는 깔끔한 사람이며 깨어 있는 시간의 최대 50%를 어떤 형태로든 고양이 손질에 보냅니다. 그러나 그루밍은 새끼 고양이로서의 고양이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학습됩니다. 새끼 고양이는 아주 어릴 때 스스로 핥는 법을 배우고 젖을 떼면 스스로 목욕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그루밍을 하는 이유 이해

건강한 피부유지

그루밍은 단지 고양이를 예쁘게 보이게 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이 활동은 각 모발의 밑부분에 있는 피지선에서 생성되는 기름성 분비물인 피지의 생성을 자극하여 건강한 피부를 유지합니다. 모피를 핥아 바르면 윤활 및 보호가 되어 윤기가 나게 됩니다. 또한 늘어진 털을 제거하고 엉키는 것을 방지하며 먼지와 벼룩과 같은 기생충을 제거합니다.

 

 

오버그루밍의 경우 문제 있을수 있다 , 건강의 척도

그루밍은 고양이 건강의 바로미터이기도 합니다. 검소하지 않은 모습은 고양이가 아프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으며, 관절염이 있는 나이든 고양이나 비만 고양이는 자신을 깨끗하게 유지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정서적 또는 신체적 질병은 통증이나 불안으로 인해 대머리의 특정 부위를 핥는 등 과도한 손질 행동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늙었거나 아픈 새끼 고양이가 정기적으로 손질을 받지 않는 경우, 털을 부드럽게 빗어주면 기분이 좋아질 수 있으며, 이렇게 하면 털이 엉키거나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미 큰 매듭이 있는 경우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고양이 피부에 부상을 입지 않도록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몸의 더위를 식힘 및 체온조절

마지막으로, 고양이는 땀을 흘려 몸을 식힐 수 없으며, 그루밍 중에 털에 바르는 타액의 증발에 의존하여 시원함을 유지합니다. 개가 몸을 식히기 위해 헐떡이는 동안, 고양이가 헐떡거리는 것(입 호흡)은 매우 우려되는 일이므로 수의사의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고양이가 자신과 다른 사람을 그루밍하는 이유

고양이를 그루밍하는 방법

모든 고양이는 자신만의 손질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턱과 수염을 먼저 핥고 그 다음에는 어깨와 앞다리를 핥습니다. 그런 다음 옆구리, 뒷다리, 생식기, 꼬리를 머리에서 꼬리까지 씻습니다. 그러나 모든 고양이가 머리부터 꼬리까지 한 번에 그루밍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이러한 작업은 하루 종일 중단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물에 젖은 앞발로 얼굴, 머리, 귀를 문지르고, 몇 번 닦을 때마다 핥아 발을 다시 적십니다. 그녀는 어느 쪽을 씻고 싶은지에 따라 발을 바꿀 것입니다. 다음으로, 뒷발로 긁어 목과 귀를 깨끗이 하고 손질할 수 있습니다. 그녀는 뒷발을 갉아 먹어 깔끔하고 정돈된 상태를 유지하는 반면, 앞발의 모양을 만들기 위해 물체를 갉아 잡고 잡습니다.

 

 

고양이의 혀에는 가시나 돌기가 많아 혀의 표면이 거칠어집니다. 고양이가 피부를 핥을 때 사포처럼 느껴질 때 이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젖꼭지는 털을 잡고 빗질하는 데 도움이 되어 손질을 더욱 효과적으로 해줍니다.

 

 

다른 고양이 그루밍 해주는 행위

서로를 그루밍하는 것은 고양이 사이의 우호적인 관계를 표현합니다. 또한 고양이가 신체의 접근하기 어려운 부위, 일반적으로 머리 뒤쪽과 목 부위에 주의를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호 그루밍은 위생 활동이라기보다는 사회적 활동에 가깝습니다.

 

다른 고양이를 손질하는 것은 편안함, 동료애, 심지어 사랑까지 표현합니다. 주인을 그루밍하고, 팔을 핥고, 주인의 손길을 받는 고양이들은 실제로는 신뢰와 애정을 표현하기 위해 서로를 그루밍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축복받았습니다!

 

 

<고양이 그루밍 이런 이유도? >

 

 

 

상호 그루밍, 교대로 핥기

고양이는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 몸단장도 합니다. 상황에 부적절해 보이지만 스스로 진정할 수 있는 행동을 "전위" 행동이라고 합니다. 고양이는 다른 어떤 행동보다 이 기능에서 그루밍 행동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고양이는 겁을 먹거나, 긴장을 풀거나, 상황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확신이 없을 때 갑자기 몸단장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격적인 동물을 마주한 고양이는 (도망가기보다는) 갑자기 미친 듯이 그루밍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는 고양이가 점프하고 넘어지는 것을 잘못 판단한 다음 당황한 듯 신랑에게 찰칵 소리를 내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그루밍은 자기 진정(새끼 고양이 마사지) 메커니즘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동물 행동주의자들은 대안적인 행동인 자기 손질이 고양이가 갈등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습니다. 5 아마도 접촉은 뇌 화학이나 신경 자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고통받는 고양이의 기분을 좋게 만들 것입니다. 즉, 자기 정리는 스스로를 진정시키는 것일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이것은 일부 사람들이 긴장을 풀기 위해 손톱을 물어뜯는 것과 마찬가지로 고양이가 주의를 딴 데로 돌리는 무의식적인 방법일 것입니다.

 

 

일부 변화하는 손질은 고양이에게 완전히 정상입니다. 그러나 고양이가 그루밍에 너무 집착하여 다른 정상적인 행동을 방해하거나 신체적 손상(예: 탈모 또는 피부 부상)을 초래하는 경우 수의사의 조언을 구하세요.

 

이상으로 고양이 그루밍 행위의 이해와 그루밍 이유, 오버그루밍의 문제애 대해 간단히 알아 보았습니다.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