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양이 종양에 대해서 종양 정류, 증상과 수술비, 지방종 및 유선종양등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것이 비만세포종, 림프종, 편평 세포 암종, 지방육종이나 혈관종양이 있습니다.

 

Contents

     

    1. 기저세포종


     

    고양이 기저세포종은 양성 종양으로 보통 젊은 개와 노령묘 에서 많이 발생하는 종양으로 자주 발생하는 부위는 머리나 목, 가슴이나 등 부위에서 잘 발생하는 편입니다. 악성으로 성장한 것은 반려견 기저 세포 암종이라고 하는데 , 일반적인 고양이의 경우는 노령묘에서 잘 발생하며 히말라얀이나 페르시안에서 많이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단단하고 털이 나지 않은 채 궤양이 있어 보이는 덩어리 형태로 피부표면으로 돌출될 수 있습니다. 작은 것은 약 1센티부터 10센티 까지 다양합니다.

    고양이종양

    특징은 어두운 발색으로 낭종이 형성되어 질 수 있습니다. 양성혹이지만, 빠르게 커질 수 있으며 궤양 범위나 이차염증 유발이 쉽게 발병할 수 있습니다.  기저 세포 암종은 노령 고양이에게 흔히 나타나며, 페르시안 모종의 경우 특히 잘 나타나는 악성 종양으로 머리나 목에 잘 발병하며 , 양성 기저세포종과 다르게 악성은 피부에서 발병하지 않습니다. 물론 인접 피부로 번지게 되지만, 다른 장기로의 이전은 없습니다.

     

    2. 섬유종


     

    반려동물 섬유종은 지방종과는 다른증상으로 , 악성의 경우는 섬유육종 (fibrosarcoma) 하고 양성의 섬유종 (fibroma) 하고는 구분되며 , 양성은 전이나 조직파괴가 없는 것입니다. 양성의 경우 콜라겐 축적으로 인해서 중년 이상의 고양이에게 머리나 다리, 목 등의 부위에 피부층이나 피부 아래 지방에서 발생된 융기 덩어리입니다. 섬유종은 반려견에서 더 흔하게 나타나고 양성으로 털이 없는 덩어리 형태로 비교적 단단하게 나타나기도 하지만 액체가 차있는 것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치료는 선택적으로 - 양성 섬유종인 경우 - 하실 수 있지만, 생활에 불편을 초래한다면 외과적 수술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3. 혈관종양


    3.1.혈관종

     

    붉은색상이나 검은색 덩어리로 혈관과 비슷해 보이면서 마치 '피가 고여 물집이 잡혀있는 형태'로 보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드물게 발생하는 편으로 발병 부위는 머리, 다리와 복부에서 잘 발생합니다. 양성종양이지만 궤양이 잘 발생하고 빠르게 자랄 수 있습니다. 

    3.2. 혈관육종

    고양이 혈관육종의 경우 모든 조직 종양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퍼질 가능성이 높은 악성 종양으로 개, 강아지 종양으로도 잘 나타나며 고양이에게 드물게 나타나는 편인 암, 종양의 하나입니다. 복부장기나 비장 종양, 심장등의 흉부장기에서도 잘 발생하는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내부 장기에 발생하는 경우 전이율은 낮으나 잘 재발하는 경우가 많으며 , 외과적 수술치료가 요구되는 편입니다. 고양이는 몸에서 뿐만 아니라 다리에서도 잘 나타날 수 있는 편입니다. 처음에는 타박상 같은 모양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폐와 간으로 전이가 될 수 있으며 , 햇볕을 피한다면 추가적인 종양 증식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4. 지방종


    4.1. 지방종

     

    이름 그대로 고양이 지방 양성종양을 말합니다. 보통 나이가 많은 고양이, 중성화 고양이로 수컷 샴 고양이의 발병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복부에서 흔하게 발견되는 편으로 비만이 있다면 지방종 발견이 쉽지 않습니다. 형태는 대개 부드러우면서도 울퉁불퉁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 정상적인 피부지방 조직과 연결되어 있는 경우 잘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양성이지만, 종양은 자라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양종 지방종과 악성 종양으로 취급되는 침윤성 지방종이 구분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4.2. 지방육종 및 침윤성 지방종

    침윤성 지방종은 피부아래 지방층의 덩어리 진 부위로 근육조직과 결합될 수 있습니다. 악성 종양의 육종으로 간주되고 전체 종양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는다면 주변 조직으로 퍼져 나갈 수 있습니다. 사실 고양이 양성종양과 잘 구분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된다면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 보아야 할 것입니다. 

    고양이 지방육종의 경우 대개가 단단하면서 울퉁불퉁해 보입니다. 다른 장기로 충분히 퍼질 수 있으며 , 침윤성과 마찬가지로 주변조직으로 퍼져나 기기 전에 넓은 범위의 외과적 수술 조치가 필요합니다. 물론 수술 이후에도 방사선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런 점에서도 지속적으로 추적관리가 필요합니다.

    고양이 종양에 대한 전문 수의사의 의견과 관리, 대처에 대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양이 종양 , 그 종류와 대처방법>

     

     

    5. 림프종


     

    고양이 림프종 또는 림프육종은 혈액, 림프계 악종종양, 암입니다. 피부 림프 침윤으로 인해서 종양을 일으키는데 대부분 림프계 같은 다른 신체 부위에서 시작됩니다. 이는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 감염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림프종의 경우 상피성 피부 림프육종과 비상피친화성 피부 림프육종으로 나뉩니다.

     

    고양이 림프종 상세 바로가기

     

    5.1.상피성 피부 림프육종

    가장 흔히 발생되는 림프송 피부종양으로 징후가 미미 하여서 구분이 어렵습니다. 대체적으로 딱딱하면서 평평하게 드러나고 피부 긁기나 생검 조직검사등을 통해서 의심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는 분명한 림프육종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반려견이나 반려묘에 동일하게 치료 효과가 있는지, 같은 약이 효과를 가져다주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지 않습니다.

     

    5.2.비상피친화성 피부 림프육종

    이는 고양이 몸에서 발생 가능성이 높은 종양으로 , 보통 중년이상 노령묘 고양이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종양의 형태는 탈모와 함께 궤양을 나타낼 수 있으며 , 전이가 빠른 편입니다. 외과적 수술치료를 주로 시행하게 되지만 재발률 또한 높기 때문에 전문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6. 비만세포종

     

    사람에게는 그다지 발병하지 않는 비만세포종은 고양이와 개한테서 자주 보이는 악성종양입니다. 고양이 종양 중에서 대략 20% 정도를 차지한다고 하는데, 이는 비만으로 생기는 질환이나 세포가 아니고, 세포유형이 그런 모습이며 , 주로 네 살 정도가 지난 고양이에게 많이 발견됩니다. 발병 부위는 머리, 목 부근이며 털이 없는 단순한 덩어리 형태를 지닙니다. 양성종양 형태로도 나타나는데 , 종양은 대부분 외과적 수술처치를 요합니다. 일부는 재발이 발생하고 , 다른 장기로 퍼질 수 있습니다. 비만세포종양은 조직구 유형과 비만세포 유형 두 가지로 발병하는데, 조직구 유형의 비만세포종양은 샴고양이에게 많은 유병률을 보입니다.

     

    7. 흑색종

     

    멜라닌 세포에서 발병하는 피부종양으로 고양이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종양은 아닙니다. 악성의 경우 악성 흑색종이라고 하며 , 양성종양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중년 고양이 이상의 연령층에서 잘 보이며 , 편평한 덩어리나 반점 형태, 또는 융기되어 나타날 수 있으며 , 표면이 검고 궤양이 있을 수 있습니다. 

     

    8. 신경섬유종 

     

    신경섬유종 또는 신경섬유육종으로 신경 주변 결합 조직에 나타납니다. 나이가 많은 노령묘에서 잘 발병하며 주로 흰색의 단단한 덩어리 형태입니다. 일부는 양성이지만, 대부분 국소적으로 많이 번지지는 않습니다. 외과적 수술과 재성장의 방지를 위한 방사선 요법이나 기타 요법을 많이 적용하는 편입니다.

     

    9. 피지선 종양

    피지선은 모낭과 피부에 피지, 기름을 분비합니다. 피지선 종양 의 경우는 고양이들에게서 흔하게 발생하지는 않는데요. 일반적으로 발생하게 된다면 어린 고양이나 , 중년의 고양이보다는 나이가 비교적 많은 고양이가 발병 가능성은 높은 편입니다. 

     

    9.1 피지선 선종

    피지선 선종은 고양이와 개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양성 종양이며 , 페르시안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종양이 발생 시 일반적으로 여러 곳에서 발병하며 , 신체 어느 부위나 발병하지만 머리부위 가장 발병 빈도가 높습니다. 고름이나 딱지, 염증이 생기게 되기도 합니다.

     

    9.2 피지선 선암종

    피지선 선암종은 드물게 나타나는 피지선 악성종양입니다. 이는 중년 이상의 고양이에게서 잘 볼 수 있으며 , 드물게 어린 암컷 고양이에게 나타나게 되기도 합니다. 피지선 선종 같은 양성이나 다른 피부암 종류와 사실 육안으로 구분하기가 어려워 조직검사를 통해서만 구분이 가능합니다. 전이성은 피부 내로 가능하고 , 림프절 따라서 퍼져 나갈 수 있습니다.

     

    9.3. 양성 피지선 종양

    양성의 경우에는 특별한 염증이나 감염, 생활적 불편이 없다면 치료에 대해서는 선택적일 수 있습니다. 악성 선암종의 경우 외과적 제거술이 필요하며 , 방사선 치료도 가능할 것입니다.  양성 피지선 종양의 경우에도 수술 이후 재발은 가능하며 , 하나의 양성 피지성 종양이 있다면, 다른 부위 종양이 발생 가능 합니다.

     

    10. 섬유성 조직구종

     

    악성 섬유성 조직구종은 보통 나이가 많은 노령묘의 피부 조직에서 자주 발생하며, 다리 아래쪽이나 목 아래쪽에서 흔하게 발병하고 , 백신접종 부위에서도 발생 가능 합니다. 이는 다른 악성과는 달리 신체 다른 부위로 잘 퍼지지 않지만 주변 조직을 침범하면서 외과적 수술 이후에 잘 재발하기도 합니다.

     

    11. 연부조직 육종

    육종의 경우 신체 다른 부위를 연결, 지지하는 근육, 힘줄, 혈관 등의 지지하는 결합조직 종양을 바로 연부조직 육종이라고 합니다. 연부조직은 몸 전반적으로 발병할 수 있기 때문에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부조직 육종 또한 섬유성 조직구종과 마찬가지로 다른 장기로 퍼지거나 하지는 않으며, 단지 주변 조직을 침범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피부육종은 양성이 많으며 , 깊은 육종은 악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완전히 비례하지 않지만 종양의 크기가 클수록 악성일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백신 부위에서 육종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검사 진단은 생검을 통해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많은 경우 육종이 주변 조직으로 촉수가 뻗쳐 있는 문어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주변 조직의 넓은 침윤이 가능하므로 , 종양제거가 어렵다면 , 다리등의 부위를 절단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많이 퍼지기 전에 초기 외과적 수술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12. 섬유육종

    연부조직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섬유육종이라고 합니다. 섬유육종은 성장이 빠르고 , 다른 곳으로 전이가 수월 합니다. 가장 흔하게 발병하는 연부조직 육종이 섬유육종입니다. 이는 모양과 크기가 다양하고 피부면 아래에서는 울퉁불퉁해 보이기도 합니다. 이는 제대로 된 조직검사를 하지 않는다면 초기에 발견이 쉽지 않습니다. 대체적으로 근육을 침범하며 , 지방 깊숙이 발생하고 신체의 같은 부위에서 여러 개 발병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4살이 안된 고양이들에서 잘 발병하고 다발성 형태로 빈번히 나타나며 , 예방접종을 받은 연조직에서 잘 발생되기도 합니다. 가장 좋은 치료는 외과적 수술로 인한 제거이겠지요. 하지만 섬유육종 제거를 위해서는 넓은 부위를 함께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보통 70~80% ,1년 이내 재발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외과적 접근이 어려우면 화학적 요법으로 치료를 할 수는 있습니다.

     

    13. 주사부위육종

     

    이는 90년대 이후에 수의사들에 의해서 발견된 것으로 주로 백신이 투여되는 곳에 덩어리나 딱딱한 패치로 나타나게 됩니다. 정밀한 검사는 진단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나 백혈병 백신이나 광견병 백신이 주사부위육종과 관련이 높은 편으로 나타나는데요. 이는 면역반응 강화를 위한 백신 화합물 보조제를 통해서 종양을 유발하게 되는 인자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고양이에게 백신 권장사항이 변경되고 예방 접종 빈도를 낮추고 경우에 따라서는 다리에 접종을 맞히게 되기도 합니다. 다만, 이러한 확률은 지극히 낮아서 0.1%나 0.01% 정도의 비율로 발생한다고 볼 수 있으며 , 이러한 주사부위 육종의 위험보다는 백신으로 인한 위험은 비교가 되지 않기 때문에 , 접종은 수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진행하시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14. 편평 세포 암종

     

    14.1.편평 세포 암종

    편평 세포 암종은 피부와 입의 일반적 종양으로 , 잘 낫지 않는 궤양으로 자라게 되면서 융기되고 불규칙적인 덩어리가 됩니다. 단일 종양이 흔하게 나타나는 편이며 , 여러 종양으로 퍼질수 있습니다. 다만 신체 다른 부위로 번지고 뼈나 주변조직으로의 퍼지는 정도가 비교적 잘 나타나는 편입니다.

    편평세포 암종은 주로 햇볕에 잘 노출되는 경우가 원인이 되고, 모프가 흰색 고양이의 경우에 피부보호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더 쉽게 영향을 받습니다. 악성으로 가기 전에 일광 각화증으로 피부가 두꺼워지면서 변색이 잘 일어납니다. 마찬가지로 외과적 수술요법과 화학적 요법을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예방으로 자외선 노출을 차단하거나 줄이신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4.2. 구강 편평 세포 암종

     

    말 그대로 구강에 나타나는 것으로 고양이 입과 혀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구강 편평 세포 암종은 단일궤양으로 임상적 증상으로 과도한 구취나 침을 흘리거나, 삼키는데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치과질환 증세와 유사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구강 궤양성 병변은 다른 국소조직으로도 침범하게 됩니다. 조기 발견과 수술, 치료가 되지 않는다면 예후가 좋지 않을 것입니다.

     

    14.3. 고양이 보웬병

    주로 노령묘의 경우 면역저하와 함께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붉은색이나 검은색, 갈색 계열의 돌기로 유두종 바이러스와 관련이 되어 나타납니다. 면역체계의 문제로 종양으로 인해 하부 조직으로 퍼지게 될 수 있으며 , 신체의 다른 부위로 번지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초기에 조치가 병을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으며 , 국소 치료나 국소 방사선 치료를 해줄 수 있습니다.

     

    15. 고양이 아포크린 땀샘 낭종

    고양이 땀샘에는 아포크린과 에크린 땀샘이 있으나, 에크린 땀샘은 발바닥에서 발견되며 땀을 흘리지만, 종양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아포크린 땀샘의 경우 모든 모낭 및 항문 주머니에 존재하는 것으로 모든 모낭에서 땀이 나지는 않지만 , 외이도 , 항문 주머니등을 통해서 영역 표시와 이성을 유인하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페로몬을 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15.1. 아포크린 땀샘 낭종

    중년 이상의 고양이에게 나타나며 , 하나 이상의 물주머니 같은 것이 상부 진피 부위에서 발생하게 되며 모낭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주로 물혹 형태로 나타나게 되며 가장 빈번한 부위가 머리나 목 주변으로 외과적 수술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15.2. 아포크린 땀샘 선종

    선종의 경우도 주로 노령묘에서 자주 발병하며  다양한 크기의 물혹 , 갈색액체를 포함하게 됩니다. 주로 수컷 고양이에게서 많이 발병하게 되며 귀, 머리 부위가 발병 빈도가 높습니다. 이외에도 아포크린관 선종 도 있으나 흔하게 발병하지는 않으며 , 노령묘 에서 피부병변에 나타나는 편입니다. 아포크린 땀샘낭종 보다도 단단하며 작은 편입니다.

     

    15.3. 아포크린선 선암종

    이는 땀샘에서 나는 악성 종양입니다. 이는 주로 발병 부위가 다리와 몸이 연결되는 부위, 사타구니 만나는 부위에 흔하게 발병합니다. 일반적인 선종보다는 크기가 큰 편이며 , 모양이나 크기는 다양하나 주변 조직으로 퍼지고 내부장기, 피부로 잘 번지게 됩니다.  

     

    16. 유두종

    고양이 유두종 바이러스는 대부분 동물에서 사마귀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곤충에서 감염되거나 직접적 접촉에 의해서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접촉이란 고양이가 침구류나 접시나 목줄, 장난감 같은 감염 물체로 인해서 전염이 되게 되기도 합니다. 유두종 바이러스는 고양이에게 다발성 편평 세포 암 종류를 생성해 내게 됩니다.

     

    17. 발모 상피종

    상피종은 고양이 모낭과 관련된 잘 발병하지 않는 상피종으로 양성 또는 악성 모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의 어느 곳에서든지 발병하기도 하지만, 머리나 꼬리 또는 다리 부위에 흔하게 나타납니다. 가장 대표적인 치료는 외과적 수술이며 낭종의 확장으로 치즈 같은 물질이 나오며 궤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한 군데서 발병이 된다면 다른 부위에서 더 많이 발병할 수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양성의 경우가 더 많으며 , 피부표면으로 퍼지게 되고 넓은 범위로 염증과 조직 괴사, 섬유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다른 장기로 전이가 잘 되지는 않는다고 하며 , 악성의 경우에는 분명히 외과적 수술로 전이가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18. 전이성 종양

    이는 일반적으로 신체 원래의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퍼지는 종양을 전이성 종양으로 통칭하게 되는데요. 몸의 다른 부위에서 발병하는 종양이 다른 곳으로 전이가 쉽게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종양이 이렇게 전이될 수 있지만, 가장 잘 전이되는 것은 편평 세포 암, 혈관이나 방광, 폐암, 생식기나 유방암 같은 악성 종양으로 특히 폐암 같은 경우 잘 전이가 일어납니다. 전이성 종양이 신체 특정 부위에서 나타나 보인다면 , 고양이에게 폐암등이 있는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이성 종양이 있다면 , 치유나 회복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고양이 기저세포종, 섬유종, 지방종, 혈관종, 혈관육종, 침윤성지방종, 림프종, 림프육종, 비만세포종, 흑색종, 신경섬유종, 피지성종 양, 섬유성 조직구종, 연부조직육종, 섬유육종, 주사부위육종, 편평 세포암종, 보웬병, 아포크린 땀샘 낭종, 유두종, 발모상피종, 전이성 종양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간략히 만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 내 문서를 참고해 보실 수 있습니다. 고양이 관련 정보는 아래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고양이 집사 가이드

    고양이 간질 , 경련이 있다고 가벼운게 아니다?

     

    고양이 간질 , 경련이 있다고 가벼운게 아니다?

    고양이 간질은 재발성 발작의 하나로 흔하게 발병하지는 않지만 간혹 발작을 일으키고 간질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발성 발작의 경우에는 강아지들에게서 흔하게 나오는 유전적 질환의 결

    immissingy1.tistory.com

    고양이도 꿈을 꾸나요? 4가지 비밀

     

    고양이도 꿈을 꾸나요? 4가지 비밀

    고양이가 잠을 자면서 꼼지락 거리기도 하고 , 눈을 뜨고 있기도 하고 때로는 무슨 소리를 내기도 하는데, 고양이 꿈꾸는 이유와 비밀을 살펴보자 궁금증 고양이꿈 경련 1. 궁금증 1.1. 고양이 잠

    immissingy1.tistory.com

    고양이 코골이 5가지 이유와 대처방법 알아보자

     

    고양이 코골이 5가지 이유와 대처방법 알아보자

    목차 고양이 코고는 이유 비만 등 주요 5가지 원인 기타 오늘은 고양이가 코 고는 이유와 문제가 없는 것인지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우선 가장 일반적인 고양이 코골이 이야기를 하자

    immissingy1.tistory.com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