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햄스터 볼주머니에 농양이 보이면 이는 염증(고름)이 발생했음을 의미합니다. 이 염증 때문에 요즘에 식사를 십중팔구 하지 않고 체중이 잘 나가지 않을 것입니다.

 

 

실제로 병원에서는 수술을 통하여 고름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하는데, 손바닥만한 롱롱에 마취와 수술을 하는 것이 적절한지 고민이 됩니다. 감염이 계속 심해지지는 않을까 걱정도 됩니다. 볼주머니 염증 , 협측낭염은 왜 발생하나요? 이 문제점을 가장 잘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볼까요?


작은 햄스터가 아프면 더욱 슬플 것입니다. 첫째, 햄스터의 생활습관을 통하여 볼주머니의 염증을 이해해 보도록 합시다.

 

 

햄스터의 생활습관은 어떤가요?

햄스터는 여러 면에서 개나 고양이와 같지 않게 행동합니다. 다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기본적인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감각과 특징

햄스터는 야행성이며 땅 위나 아래에 산다. 그들의 시력은 그다지 발달하지 않았는데 청각은 꽤나 발달했습니다. 지면의 진동도 감지할 수 있습니다. 후각도 고도로 발달하여 환경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햄스터가 냄새를 맡기 위해 고개를 드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2. 볼주머니 보관

햄스터의 입술 옆부터 어깨 부분까지 햄스터의 양쪽 측면에 먹이 저장 공간이 있습니다. 이것을 뺨백이라고 합니다. 이 볼주머니에 먹이를 숨겨 먹기 간편한 장소로 가져오거나, 침구(햄스터 둥지의 빨대 등) 밑에 숨겨두기도 합니다.

 

그들은 그리고 뺨 주머니에 침구나 아기를 갖고 다닙니다. 이때 볼주머니에 배설물과 섞인 대변이 쌓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별히 볼주머니에 대변과 음식물이 섞여 있거나 상한 음식물을 넣은 후 먹으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햄스터 집에 습기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음식이 쉽게 상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3. 그루밍

햄스터는 자신의 털을 다듬는 데 많은 순간을 보냅니다. 그러므로 독특한 목욕은 필요하지 않지만 일부 보호자는 모래 목욕을 실시합니다. 어떠한 경우 매끈한 브러시를 활용하여 칫솔질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움은 얼굴에서 시작됩니다. 일각 혹은 양쪽 발을 핥은 다음 발을 문질러 씻습니다. 얼굴이 완성되면 귀와 헤어 뒷부분을 다듬어주세요. 이 시점에서 나는 멈춰서 빗질을 했습니다.

 

그런 다음 배, 옆면, 꼬리 전체를 다듬습니다. 햄스터가 몸단장을 잘 하지 않거나 피부가 더러워 보인다면 환경 문제나 질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뺨 주머니에 감염이 발생하면 손질이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햄스터 볼파우치 이해하기

햄스터의 전형적인 습성을 따라 햄스터의 볼주머니를 세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대형 골든 햄스터의 볼 주머니에는 최대 30g의 무게를 담을 수 있습니다. 체중을 평가하기 위해 볼주머니에 담긴 음식물을 이용할 경우 정확하다는 측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위협을 받거나 불안한 경우에 있을 때에는 볼주머니에서 먹이를 순식간에 뱉어내고 다른 곳에 숨으려고 하는 모습이 평소와 다르다.

 

뺨 주머니에는 특별한 면역학적 특별한 성질이 있습니다. 볼주머니에는 림프구(면역 기능에 관여하는 세포)가 부족하기 때문에 침구와 그 외 자재를 몇 달 동안 감염 위험 없이 보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유모가 스트레스를 받으시면 강아지를 보호하기 위해 뺨 주머니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 실수로 새끼를 물면 새끼가 끝날 수도 있습니다. 어미 햄스터에 대한 위협이 빠르게 사라지지 않으면 아기가 주머니 속에서 질식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를 필요합니다.

 

 

햄스터 볼주머니에 감염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볼주머니 염증의 가장 자주보이는 원인은 지저분한 침구, 후텁지근함 환경에서 곰팡이나 박테리아에 노출, 상한 음식 섭취 등입니다. 또한, 나이가 들거나, 이빨이 손상되거나, 앞다리 관절이 퇴화되어 볼주머니에 있는 음식물을 꺼내고 자체적으로 먹이는 것이 어려워지는 경우에도 생겨날 수 있습니다.

 

볼주머니 출입구 부분에 누렇게 둥그런 모양이 발생하면 볼주머니 염증으로 진단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이 경우 병원에서 공급하는 소독제를 면봉에 묻혀 소독하시면 됩니다. 볼주머니의 염증은 볼주머니에 있는 모든 물질을 제거하고 소독해야 하며 치료하려면 처방약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얼굴의 일각 혹은 양옆에 크고 연속적인 붓기가 있는 경우 볼주머니가 눌려 이슈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치아 염증, 안면 종양, 얼굴 피부 아래 농양, 외이도염(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전신마취를 하여 볼주머니를 노출시킨 후 겸자(수술에 활용하는 가위 모양의 집게)로 주의깊게 내용물을 비운 후 물로 씻어내거나 약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작은 햄스터도 수술을 받을 수 있나요?

햄스터 볼주머니 수술은 위의 소독 및 약물치료로 효과가 없거나, 이 볼주머니가 지속해서 돌출되어 보행에 방해가 되는 경우 시행합니다. 이런 경우 볼주머니를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물론 볼주머니가 없어도 일상생활은 가능하지만 음식을 보관하고 옮기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우리는 햄스터의 뺨 주머니 염증을 세밀히 연구했습니다. 햄스터는 크기가 너무 작아서 자주 아프고 오늘 이틀 똑바로 식사를 하지 못하거나, 설사를 하면 다른 반려동물에 비해 탈수증, 영양실조, 저혈당증이 더 빠르게 나타나 위험합니다. 적절한 환경과 환기를 유지하고, 2~3개월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병원에 내원하여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1세 이상의 어린이에게는 많은 질병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구충제, 단일한 검진, 영양제, 유산균 등을 통하여 어린이가 더 오래 매우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햄스터 볼주머니 농양 , 볼주머니 염증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