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햄스터(영어: hamster)는 햄스터과(Hamsteridae)와 햄스터과(Hamsteridae)에 속하는 종이다. 햄스터는 친칠라라고도 불립니다. 실험용이나 애완동물로 키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곡물을 먹지만, 거저리, 귀뚜라미 등의 곤충도 먹습니다. 햄스터에는 드워프 햄스터와 골든 햄스터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드워프햄스터에는 새끼햄스터도 포함되지만, 골든햄스터에는 시리안햄스터(골든햄스터)만 포함된다. 다람쥐처럼 볼주머니가 있어 곡물과 해바라기씨 같은 씨앗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햄스터"라는 이름은 "구하다"를 의미하는 독일어 단어 "hamstern"에서 파생된 이와 같은 습관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종은 가끔 색깔에 따라 분류됩니다. 크게 붉은 흙, 흰 흙, 회색 흙 등으로 나누어진다. 이에 따라 Zhenglian 햄스터, 진주 햄스터, 사파이어 햄스터 등과 같이 코트 색상에 따라 이름도 있습니다. 햄스터는 애완동물로 인기가 높으며 여러가지 대중매체에서 주인공으로 자주 등장합니다.

 

햄스터를 최초로 찾은 인원은 이스라엘 아로니(Israel Aroni)였습니다. 아로니는 시리아 옥수수밭에서 골든햄스터를 찾아내고 키웠는데, 이것이 햄스터의 기원이 됐다. 햄스터는 야행성 동물이므로 밤에 바퀴를 타고 뜀박지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1930년 4월 12일 햄스터가 발견된 이후 매해 4월 12일을 '햄스터의 날'로 지정했습니다.

 

먼저 햄스터의 종류를 종별로 분류하여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각 종마다 털 색깔에 따라 이름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햄스터 종별 분류

햄스터(Hamster)는 모피와 비슷한 동물 조직 아니면 시리아 햄스터(Syrian hamster)라는 한 종의 보편적인 이름입니다.
짧은 꼬리와 먹이를 저장하는 볼주머니가 있고 앞니는 평생 동안 자랍니다.


기본적으로 혼자 지내는 경향이 강해서 한 케이지에 한 마리만 키우는 것이 원칙입니다. 시리안 햄스터와 드워프 햄스터로 나눌 수 있는데, 드워프 햄스터는 소형 햄스터의 총칭이다.

  • 여러가지 햄스터 품종의 크기와 생명 

 

시리아 햄스터

시리안햄스터는 중동과 시리아에서 최초로 발견된 햄스터이기 때문에 시리안햄스터라고 불린다. 최초의 야생 시리아 햄스터는 황갈색 털 때문에 골든 햄스터로도 알려졌습니다. 미국에서는 털이 짧은 시리안 햄스터를 팬시 햄스터(fancy hamster)라고 부르고, 털이 긴 햄스터를 테디베어(teddy bear)라고 부른다.


드워프 햄스터
시리안햄스터보다 몸집이 작은 햄스터를 총칭하는 용어입니다. (난쟁이 = 난쟁이)
드워프 햄스터에는 겨울용 화이트 러시안 햄스터, 캠벨 러시안 햄스터, 로보로프스키 햄스터, 차이니즈 햄스터가 포함됩니다.

 

겨울 벨로루시안 햄스터

1773년 중국 북서부 신장성, 남부 알타이 산맥의 지류 중가르 분지(Junggar Basin)에서 팔라스(Pallas)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카자흐스탄 동부와 시베리아 남서부의 대초원과 농지에 서식한다. 비슷하게 생긴 캠벨 러시안 햄스터와는 달리 겨울철에는 털이 하얗게 변합니다.

그래서 윈터 화이트 햄스터라고 불립니다. 발견된 Dzunghar 분지의 이름을 따서 Janarian 혹은 Jungarian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1960년대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소의 연구원 클라우스 호프만(Klaus Hoffman)은 애완동물로 소개되었습니다. 캠벨햄스터에 비해 안락한 성격으로 인기가 많고 사람들과도 잘 어울린다.

 

 

캠벨 러시안 햄스터

1905년 토머스 캠벨이 중국 북쪽 내몽고에서 처음 발견했습니다. 발견자의 이름을 따서 캠벨 러시안 햄스터라고 명명되었습니다. 1961년 소련의 레닌그라드 동물학 연구소에서 처음 사육되었습니다. 1963년 영국 런던 동물원에 도입되었고 1970년 퍼시 파슬로(Percy Parslow)에 의해 인수되었습니다.

 


애완동물로 사육되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수컷은 대개 암컷보다 크며 암컷이 새끼를 키우는 것을 돕습니다. 물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다른 햄스터만큼 인기가 없습니다. 겨울 벨로루시 고양이와 매우 유사해 보이지만 유전자가 다릅니다.
이 두 종이 교배하면 잡종이 되어 라이거처럼 번식이 불가능한 햄스터가 탄생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십중팔구 없는것으로 할 수 있습니다.

 

 

로보로브스키 햄스터

드워프 햄스터 중 가장 작은 종으로 애완동물로 사육되며 주로 중국 북서부의 고비사막과 몽골 주변 지역에 서식한다.
1894년 러시아인 Roborovsky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로보로브스키햄스터는 간단히 로봇햄스터라고도 부른다. 눈 위의 하얀 털이 사슴과 비슷해서 사슴 햄스터라고도 불립니다.


1990년대 후반에 애완동물로 소개되었습니다. 몸집이 작기 때문에 어항형 우리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철창이 있는 우리에 햄스터를 보관하려면 햄스터 우리 안의 철창 간격이 7mm 미만이어야 합니다. 다른 햄스터에 비해 사회성이 뛰어나서 한 케이지에 여러 마리의 햄스터를 키울 수 있다고 합니다. 일단 성인이 되어 영토를 두고 싸우기 시작하면, 따로 키워야 합니다.


로보로브스키 개는 자주 물지는 않지만 예민하고 소심하며 순식간에 움직이고 관찰하기에 좋습니다.

 

 

차이니즈 햄스터

차이니즈 햄스터는 날씬한 몸매와 꼬리 길이가 2~3cm로 다른 햄스터에 비해 길다. 차이니즈 햄스터는 손을 잡으면 긴 꼬리가 손을 감싸는 특징이 있습니다. 등에는 어두워지는 줄무늬가 있는 회갈색 털을 갖고 있습니다.


이 품종은 암컷이 공격성이 강하고 키우기가 어렵고, 번식과 사육도 까다로워 국내에서는 애완동물로 널리 사용되지 않습니다.

 

 

햄스터의 색상명

시리아, 윈터 화이트, 로보롭스키 만등르로 색깔은 백설공주에 가깝지만 구체적으로 봐주시면 등에 회색 선이 있고 귀 끝이 더 어둡게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