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 모두 인지하고 있듯이, 치과 임플란트는 손상된 이빨을 복구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반면, 치과임플란트에 대하여 잘못된 정보를 접하거나 주의사항을 이해하지 못한 채 성급하게 치과임플란트 치료에 돌입하게 된다면 기대했던 결과를 얻지 못할 뿐만 아니라, 치아 건강까지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둘러싼 오해와 고려사항을 조사합니다.

 

 

 

 

임플란트가 아물면 고통이 있나요?

치과 임플란트를 포함한 대다수의 치과 시술과 유사하게 마취를 먼저 시행하면 시술 중 고통이 대부분 혹은 전혀 없습니다.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마취는 신경이나 충치 치료를 위한 마취보다 효과가 더 좋기 때문에 시술 시 통증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통증은 수술 후 며칠 동안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수술 후 불편함의 정도는 수술의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전체적으로 사랑니 발치수술에 비해 고통이 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은 결국 인공 치아뿌리를 나사 형태로 잇몸/턱뼈에 심는 과정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고통이 매우 클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뼈 속 고통을 체감하는 신경의 밀도가 매우 낮습니다. 

 

 

후덥지근한 여름, 임플란트 수술을 피해야 할까요?

무더운 여름에는 임플란트 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수술도 피해야 한다고 고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겨울보다 여름에 세균이 더 쉽게 번식해 감염 확률이 더 높아지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여름과 겨울의 구강 상태 차이가 십중팔구 없기 때문에 치료 결과는 계절적 요인에 덜 의존적입니다. 기회를 놓치면 치아치유가 더욱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임플란트 치료뿐만 아니라 계절에 중요하지 않게 일정에 맞춰 다른 치료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치과 임플란트하면 늘 치과 임플란트만 떠오르시나요?

임플란트의 사전적 의미는 생체 조직의 손실을 보상하기 위해 인공 혹은 천연 재료를 결함 부위에 삽입하여 형태와 기능을 회복시키는 재료 혹은 접목 기술입니다. 인공판막, 인공관절, 안구내 렌즈 등이 모두 임플란트에 속하며, 치과치료에서 상실된 이빨을 대체하기 위해 인공뿌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고 보편적인 수술방법이기 때문에 임플란트는 당연히 치과용 임플란트라고도 불립니다.

 

 

이용하는 재료의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치과 임플란트 비용에도 차이가 있나요?

아니요. 치과 임플란트 시술 가격에는 재료비가 아닌 인건비, 시설비 등이 들어 있습니다. 진료비는 각 병원 아니면 의원의 재량에 따라 결정되며, 비용 차이는 재료비 외에 의사와 병원이 공급하는 시설물에 대한 비용의 차액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필요하지 않은 뼈이식을 유도하고 비용도 더 들게 만든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임플란트 수술 시 환자의 잇몸 상태는 매우 중요합니다. 치주질환은 치아 상실의 가장 큰 원인이기 때문에 치과 임플란트가 필요한 환자들은 잇몸뼈의 강화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일부 환자들은 치료 가격을 걱정해 자체적으로 이식을 요청하기도 하지만 이는 모험적인 생각이다. 물론, 치과의사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잇몸뼈 강화가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았다면 한 곳에서만 치료를 받기보다는 3곳 이상의 곳을 다니며 가장 믿을 수 있는 치과에서 진료와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런 다음 결정하십시오. 

 

 

잇몸뼈가 얇거나 없어도 임플란트를 할 수 있나요?

임플란트 수술을 하기에는 잇몸뼈가 너무 얇거나 없어졌다는 사유로 치과 의사의 진단을 받고 치료를 포기하는 분들을 가끔은 접하게 됩니다. 하지만 현실 임플란트 치료가 불가능한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즉, 대다수의 치과의사에게 어렵고 까다로운 시술이지만, 이런 시술을 전문으로 하는 치과의사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틀니를 이용하는 것과 임플란트를 이용하는 것은 삶의 질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차이는 평생을 휠체어에서 보내는 것과 두 발로 매우 자유롭게 걸을 수 있는 것의 차이와 같습니다. 불편함을 느끼거나 이전에 임플란트 저항성 진단을 받은 틀니를 지속해서 사용하시더라도 임플란트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치과의사에게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치과 임플란트는 10년마다 해야 하나요?

치아를 평생 활용하는 사람도 있고, 20대나 30대에 이빨을 많이 잃는 사람도 있고 40대나 50대에 이빨을 모두 잃는 사람도 많습니다. 임플란트의 수명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즉, 치과임플란트를 식립할 때 잇몸뼈가 강하고 적절할수록, 치과임플란트 이외의 자연치아도 강할수록 치아와 잇몸관리가 좋아지고 수명도 길어진다는 것이다. 치과 임플란트가 됩니다. 많은 경우, 한번 치료되면 임플란트는 평생 동안 지속됩니다.

 

반면, 잇몸뼈가 완전히 용해된 상태에서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경우, 상실된 이빨이 많아 부분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경우, 치료 후에도 구강의 부정확성/결함이 크게 개선되지 않는 경우 보형물 치료로 인해 보형물이 줄어들게 되며, 신체 길이가 제한되거나 매우 짧을 수 있습니다. 반면, 임플란트는 뼈에 고정되어 같은 위치를 유지하지만, 자연치아는 평생 동안 더디게 앞으로 이동하면서 임플란트와 앞니 사이에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이 공간에 음식물이 끼어 불편해지면 임플란트의 크라운 부분만 교체합니다.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오해와 진실 심기>

 

 

치과 임플란트를 하기엔 너무 늙었나요?

임플란트 수술은 일반적으로 연령과 무관합니다. 대신, 잇몸 상태와 전반적인 건강 상태가 나이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큰 건강상 문제가 없고 잇몸뼈가 충분하다면 80대에도 임플란트 수술이 가능하며, 80대에도 임플란트 수술 후에도 여전히 먹고 씹는 것을 즐길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서 우리는 임플란트에 대한 보편적인 오해를 확인해 보셨습니다. 우리는 기대보다 임플란트에 대한 오해나 잘못된 상식이 많지요? 임플란트에 대한 오해는 이것으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

loading